플로커 다음으로 많이 만나는 자세 덕킹(6 LK or RK).
의도적으로 쓰지 않는 이상 파생은 대부분 불리한 프레임을 안고 시작 하기 때문에 보통은 덕캔(1)으로 마무리한다.
일종의 딜레이 줄이기용. 그래도 가끔은 심리가 들어갈 수 있다. 일종의 위축된 상대의 가드빵이 확실하다면.
유리한 프레임을 안고 파생하는 덕킹도 있는데 원원투 딜케 이후 연결 되는 덕킹이 대표적이다.
일단 뭘 하든 간에 스티브는 플로커랑 덕킹은 언제든 나올수 밖에 없는 녀석이니 요놈 2가지 심리는 필수 마스터다.
위빙도 많이 쓴다면 피커브도 필수 마스터 추가. 그래도 피커브는 명확하게 이지가 되어 편한편이다만...
독립적으로 덕킹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파생용 덕킹은
덕킹은 개긴다, 가드빵, 낚시 이런 명확하게 나눌수 있는 심리보다는 기술 자체가 전진 압박 심리다.
그리고 이미 숙여서 들어간 이후의 심리이기에 일반적인 심리전과 상황이 좀 다르다.
나누자면 불리한 프레임 덕킹 심리와 유리한 프레임 덕킹 심리로 나누어서 보는게 맞다고 본다.
일단 불리할땐 내가 최대한 개기지 말아야 한다. 덕캔으로 빠지는게 모범답이고 가끔 지르기 보다 찔러 주자.
그렇다고 유리할땐 유리하다고 막 지를수도 없다. 오히려 동등한 상태라고 보는게 좋다.
먼저 툭 찔러 보고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 하는 선공격 후체크 심리가 아닌,
덕킹으로 전진 압박을 해 보고 공격이 아닌 상대의 움직임을 먼저 체크하는 선체크 후공격 심리로 볼 수 있다.
불리한 프레임 파생 덕킹
1. 덕킹 캔슬. 일명 덕캔(1)으로 빠지기
: 하단 가드 하면서 캔슬 한다. 이후 도망. 덕킹 파생 들어가면 대체적으로 5~9프레임 손해다.
안하면 10~13까지 딜레이가 늘어나는 기술들이니 맞기 싫으면 반 강제로 쓸수밖에 없다.
프레임 손해 줄였다면 캔슬로 빠지는게 기본 베이스.
2. 덕캔 이후 기습 스탠소서(앉은상태 3 LP) 하단
: 덕캔 이후 앉은 상태다. 4로 하면 바로 선 상태로 바뀌니 의미 없지만 그 찰나에 앉은 상태 심리가 가능하다.
비록 불리한 상황이라 해도 앉은 상태라 원투 같은 빠른 기술은 일단 안 맞는다는 전제가 있기에 이런 심리가능.
이후 피커브 심리다. 막혀도 12프레임이니 크게 아프지는 않다. 피커브심리링크
3. 원투가 확실하다 싶으면 시호크 어퍼(RP)
: 솔직히 이런 상황 잘 안나오더라만 확실하면 시호크가 상단 피하고 바로 띠워 버리니 노릴만 함.
덕캔할때 마다 상대가 들이댄다면 시호크로 응징을 노릴수 있다.
유리한 프레임 파생 덕킹
1. 덕캔(1)으로 빠지기
: 마찬가지다. 압박만 주고 빠진다. 하지만 불리한 프레임때와 다르게 간보기 인데.
상대가 뭐를 할지 체크하고 다음 대응에 확실하게 아프게 때리면 된다. 일종의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2. 왼어퍼 견제라면 중단 가젤(LP)
: 빠른 중단기 왼어퍼로 끊을꺼 같으면 가젤 한방. 가젤이 느리지만 딜레이가 크지 않아 부담이 없다.
유리한 프레임에 가젤이라 아무리 느려도 함부로 못 개긴다.
유리한 프레임의 덕킹에선 가젤로 견제하면서 간 보는것 또한 괜찮다.
유리한 프레임의 가젤 견제에 상대가 어설프게 개겼다면 이 사단이 난다.
3. 원투로 끊는거 같다. 시호크어퍼(RP) or 이글훅(6 RP)
: 원투로 개기면 시원하게 시호크어퍼 한방. 가드 딜레이는 13~14프레임이지만 히트시 높이 떠서 공콤 확정이다.
만약 4프레임 이상 유리한 상황이라면 최속 이글훅이 14프레임까지 되니 빠르게 이글훅을 장전하는것도 좋은 방법.
카운터라면 그로기에 공콤 확정이고, 상단이라는것만 빼면 딜레이가 거의 없는 편이다.
고민 된다면 덕킹에서 캔슬 하고 이글 스피어(기상시 LP LP)나 이글1타로 연결해 안전하게 가는 방법도 있다.
4. 완전 굳었다. 롱덕킹(6 LK or RK ~ 6 유지)
: 초이글훅(6 LK or RK ~ 6 유지 6 RP) 장전할때다. 가드한다고 해도 바로 이글훅 확정(6 LK or RK ~ 6 RP)
좀 더 세게 때린다면 덕캔 이글크로우(기상 LP RP). 덕캔 이후 빠르게 이글크로우가 나와야 하기에 연습이 필요.
이전 까지 덕킹에선 전진 압박 외 딱히 강제적 심리라고 할만게 없었는데 초이글훅으로 상황이 바뀌었다.
롱 덕킹 하면 초이글훅의 상단을 눈치채고 앉는 상대 있다면 중단인 초가젤(6 LK or RK ~ 6 유지 LP)로 대응하자.
유리한 프레임에 꾸준히 가젤을 깔아뒀거나 상대가 가드만 하고 있었다면 롱덕킹 타이밍이다.
딜케 이후 이어지는 롱덕킹 심리도 상당히 유용하다. 가드만 하는 상대에게 롱덕킹이 있다는걸 각인 시켜 주자.
5. 덕캔이후 기습 스탠소서(앉은상태 3 LP) 하단
: 마찬가지로 하단도 있다.
예전엔 덕캔 이후 앉은 상태의 하단 선택지가 컷팅 훅 외엔 잡기 뿐이었다만 스티브 잡기는 뭐 그닥...
소소한 데미지이지만 딜레이 크게 없고 피커브 파생되는 스탠소서가 앉은 상태에서도 가능하다. 피커브심리링크
덕킹에선 대부분이 중상단 기술이 많아 덕캔 후 스탠소서로 연결하면 잘 맞아 준다. 이후 피커브 심리다.
정리 :
불리하면 덕캔으로 빠지고 유리하면 가젤로 한번 질러 보길 추천한다. 때론 덕캔으로 반응 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음.
덕킹으로 압박하다 보면 상대 대응법은 대체적으로 본인만의 대처법 버릇이 나오기 마련이다.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가 위에 기록된 대응법으로 공격하는 심리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추가로 덕킹 파생시 이득, 불리 프레임 남겨 본다.
원투(LP RP)~덕킹은 히트시 6프레임 유리 / 가드시 2프레임 불리.
원투(LP RP)~덕킹 캔슬은 히트시 2프레임 유리 / 가드시 6프레임 불리.
원투쓰리(LP RP LP)~덕킹은 히트시 2프레임 유리 / 가드시 4프레임 불리.
원투쓰리(LP RP LP)~덕킹 캔슬은 히트시 2프레임 불리 / 가드시 8프레임 불리.
원투쓰리포(LP RP LP RP)~덕킹은 가드시 4프레임 불리.
원투쓰리포(LP RP LP RP)~덕킹 캔슬은 가드시 8프레임 불리.
원원투(LP LP RP)~덕킹은 히트시 8프레임 유리 / 가드시 3프레임 불리.
원원투(LP LP RP)~덕킹 캔슬은 히트시 4프레임 유리 / 가드시 7프레임 불리.
기원권(3 RP)~덕킹은 히트시 (가드 가능한) 15프레임 유리 / 가드시 2프레임 불리.
기원권(3 RP)~덕킹 캔슬은 히트시 (가드 가능한) 11프레임 유리 / 가드시 6프레임 불리.
모심기 2타(2 RP LP)~덕킹은 히트시 2프레임 유리 / 가드시 4프레임 불리.
모심기 2타(2 RP LP)~덕킹 캔슬은 히트시 2프레임 불리 / 가드시 8프레임 불리.
모심기~페인트 2타(2 RP N (빠르게) LP)~덕킹은 히트시 7프레임 유리 / 가드시 4프레임 불리.
모심기~페인트 2타(2 RP N (빠르게) LP)~덕킹 캔슬은 히트시 3프레임 불리 / 가드시 8프레임 불리.
이글 스피어(기상시 LP LP)~덕킹은 히트시 2프레임 유리 / 가드시 4프레임 불리.
이글 스피어(기상시 LP LP)~덕킹 캔슬은 히트시 2프레임 불리 / 가드시 8프레임 불리.
덕킹~이글훅(덕킹 중 6 RP)~덕킹 캔슬은 가드시 우선권 동등.
참고 : 구라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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