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게임은 패드로도 가능하지만 괘적한 환경과 재미를 위해 스틱을 사시는 분들이 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스틱을 찾아보면 산와니, 환타니, 에어백이니 모르는 것들이 수두룩 나올겁니다.
뭐가 좋은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 드립니다.
특히 철권이라는 대전게임에 맞는 스틱위주로 말이지요...
레버는 무각이 철권에 완벽하구요... 8각 4각 사면 힘듭니다.
산와 레버를 조금 소개하자면, 우리나라 외 특히 일본에서 주로 쓰는 것들이 산와 레버라는 것인데 흔시 생긴것이 춥파
춥스 막대사탕 같이 생겨 사탕 레버나 혹은 춥파춥스 레버라고도 불립니다. 철권에 잘 안 맞구요...
주로 스트리트파이터나 킹오브 파이터에 잘 맞는 스틱입니다.
사용법도 검지와 중지 혹은 약지와 새끼 손가락 사이에 끼워 밑에서 위로 살짝 잡는 방식으로 잡고 사탕 같은 볼을 비벼주며 팅겨 주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식이라,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방식과 잡는 방식이 많이 달라서 연습이 필요 합니다.
적응되면 대쉬 같이 연속적으로 입력하거나 단축 입력시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 예 : ↓↘→↓↘→ 산와로 단축 입력시 ↘↘ )
하지만 구조상 레버를 비벼 주거나 돌려 주는 것에는 취약한 점이 있어 철권과 같이 단축 커맨드가 거의 없는 풍신이나 풍신 웨이브 반복 입력 같은 것에는 쥐약과도 같은 레버가 됩니다.
홍콩 철권 대회에서 잡다케릭 유저가 레버 때문에 헤이하치를 안하고 브라이언으로 했던 이유가 이런 이유이기도 하구요. ( 근데 우승 ... )
내구성이라던지 구조는 튼튼하여 오래 간다는 것이 또다른 장점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무각은 환타레버와 크라운 레버가 있습니다.
둘다 무각인데 각각 설명하자면.
크라운 레버는 탄력과 그립감이 완벽하나 고무 마모가 너무 쉽게 일어나서 몇달 하다 보면 너덜 너덜해 레버가 제멋대로 움직이는 사태가 생깁니다. 철권 태그1때는 환타냐 크라운이냐 말이 많았으나, 고무링 내구력 문제로 사장되어서 요즘에는 보이지 않는 레버 지요...
환타레버는 처음사면 고무가 너무 딱딱해 질 들이는 시간이 걸리며 그나마 크라운 보다 고무 탄력 수명이 깁니다.
물론 산와 급의 내구력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고무 탄력이 오래갑니다.
원래 산와 레버로 오락실을 사용해야 하나, 가격이 일반 레버에 2~3배 되는 가격이라서 단가 절감을 위해 명신에서 만든 레버가 환타 레버로 일명 짝퉁 레버지요...
하지만 이게 생각보다 성능이 좋고, 가격도 싸고 보급도 잘 되어 3박자가 완벽하게 갖추워져 거의 국민 레버라고도 할수 있겠네요.
철권 대전에서는 에어백레버라고 주로 이걸 선호 합니다.
주로 환타레버를 쓰지만 내구성 및 가격 단가를 낮추기 위해 보급으로 찍어낸 레버라서 레버마다 약간씩 조작감이 들쭉 날쭉하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감이 있어 환타 레버에서 중립을 조금더 강화한 볼을 개발했는데 그게 텍센의 에어백님의 이름을 따 에어백 레버라고 말하며, 환타레버에서 에어백 볼로 교체하여 철권을 더욱 특화하여 풍신류에 좋게한 게 있구요. 주로 이걸 많이 씁니다.
거기에 추가로 환타레버의 내구력을 조금더 강화한 철판 보완 된걸 달았는데 그린 오락실은 다 이렇게 개선한 걸로 압니다.
그걸 완벽하게 맞춘것이 지금은 매직스틱 5차 부터 구요... 가격이 세다는것만 제외하면 현존 최고의 스틱으로 철권 크래쉬 방송 덕분에 해외 철권 매니아들이 한국 레버를 찾는 사태가 있는데 해외 수출에도 어느 정도 팔리고 있는걸로 압니다.
여튼 지금 에어백레버를 조금더 개선에서 2차 에어백 레버 만들고 있다고는 하는데 나왔는지는 모르겠네요...
여튼 돈이 부족하다 하시면 환타레버를 장착한 개조스틱을.
여유 돈이 된다 하시면 에어백레버를 단 매직스틱 5차를 사시길 권장 합니다.
산와 레버 4각 8각은 스트리트 파이터 쪽 특화된 레버니 스파 위주로 하신다면 산와레버를 장착된 스틱이나 매직스틱을 추천하구요.
산와 레버는 좀 적응이 필요하다는 걸 인지 하셔야 할껍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레버랑 잡는 방식이라던지 사용법이 완전히 다르게 접근해서 말이죠...
(환타 레버 쪽은 살포시 잡아서 흔들며 당기는 방식이라면, 산와는 레버를 밑에서 위로 계란 잡듯 잡아서 비벼 주는 방식)
참고로 돈 없고 매직스틱은 사고 싶어 중고로 사신다면 3차 이상 부터 추천...
1차 2차는 노하우 없이 좀 무식한 방식으로 만들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