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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me ]/대전액션2021. 12. 22. 12:26

심심해서 써본다.
TT2 UL 부터는 강력한 케릭은 대충 아는데 디테일은 잘 모르겠다.
7부터는 이제 온라인으로 실시간 시즌 패치가 일어나고 있어 모두 기재하기엔 힘들다.
내가 그 이후 깊게 안 파고 든것도 있고... ( 이제 끈적하게 즐기기가 힘들다. )
여튼 아는 만큼 써 본다. 주관적인것도 있다는 걸 아시길.



# 철권 1
- 밸런스 논외. 버츄어파이터에 자극을 받아 남코가 3D 격투게임을 만든다는 것에 의의를 둔 작품.



# 철권 2
브루스 어빈 
: 원투쓰리포의 빠른 쨉으로 연결 되며 짜잘한 하단 갈아먹기 심리전.
  태그 전 까지 모든 케릭터가 하단 흘리기가 있지 않음.
  덕분에 막혀도 본전이라 마구 남발 가능.

  원투쓰리포로 우선권 잡고 게임을 풀어가면 되는 이기적 플레이.


아머킹
: 오른잡기 - 스타이너 파일 드라이버 파생 데미지 한방으로 절반의 데미지 증발.
  공중콤보 한방으로 절반의 데미지 증발.
  짠손어퍼의 악랄한 필드전. 짠손이 하단이라는 건 덤.

  잡기 케릭 주제 풍신 스탭에 풍신권 뼈박 블랙 스매시가 있어서 팔방 미인.

  심지어 그 블랙 스매시는 중단.



# 철권 3

: 말도 안되는 붕권 데미지.
  붕권 스탭 낙엽, 붕권의 단순 중하단 이지선다는 괴롭다.
  원투로 얌전히 만들고 붕권과 낙엽만 남발해도 게임 종료.

레이
: 다양한 패턴과 기술로 필드 장악.

  용성의 압도적으로 좋은 장악과 압박. 중간 중간 자세 파생으로 이지선다 혼란.
  특히 용성3타~표형의 파생은 회피 능력도 있는 편이라 상대 짜증 유발.

  여차 하면 누워 버리고 피하고 중하단 이지선다나 상대 공격 회피하고 띠워 버리기.

  히트하면 좋고 가드 되어도 자세로 바로 파생 가능한 후소퇴.

  3 이후 레이는 데미지가 약화 되어 갈아 먹기 케릭이 되었지만 3때는 한방 한방이 은근 아프다.

헤이하치
: 이때는 풍신이 중단이다.
  다문살 2타의 일방적인 압박. 

  붕권도 보유. 나락은 가드 되어도 딜레이 없어 마구 남발 해도 된다.




# 철권 TT 1
데빌
: 풍신 케릭터 답게 풍신 탑재.
  초풍은 없지만 판정 좋은 특중 풍신.
  커맨드 제약없이 쉽게 쓰는 더블어퍼.


  더블어퍼의 중중 판정과 가드 되어도 손해 없고, 덩치 큰 케릭을 제외하고는 히트 시 공중콤보.

  이때 당시 풍신 스텝이 매우 좋아 압박과 이지선다가 사기적.

  진이 강력하고 사기적인건 맞다. 하지만 진 난이도가 높은 관계로 접근성 생각하면 데빌.


: 풍신 스탭 중 캔슬 추돌, 나락 중 하단 이지선다는 사람 미치게 만든다.
  개긴다 싶으면 초풍으로 아픈 공중콤보 한사발.

  약점이 없다 싶이 한데 역시 문제는 높은 난이도.
  풍신 스탭, 백 스탭, 초풍, 풍신 스탭 캔슬 추돌이 자유 자재 나올 정도 마스터 필요.
  마스터가 아니라면 풍신 카운터 히트시 멀리 날라가 버리고, 
  나락도 초나락 같이 빠르게 안 쓰면 넘어지지 않는다.
  풍캔 추돌을 마스터 못했다면 강한 중단기 삭제 되는 셈.

  자유자재로 나올 정도 마스터가 아니라면 사기적 이라기엔 2% 부족한 느낌.

카즈야
: 딜레이 없는 기원권. 히트시 난이도는 높지만 기원무족풍 가능.
  데빌과 다르게 더블어퍼는 덩치큰 케릭도 뜬다.
  초풍은 없지만 특중 풍신은 판정이 좋아 구겨 넣기를 해도 무리 없음.
  안정적인 중단이 부족하다고 해도 풍신과 기원권 성능이 워낙 좋아 역시 문제 없다.

  전체적으로는 데빌보다 상위 호환이긴 한데 반대로 난이도는 데빌보다 높다.
  더블 어퍼의 커맨드 제약이 아무래도 크게 다가온다.
  풍신 스탭, 백 스탭, 풍신 스탭 캔슬 더블 어퍼 자유 자재 나올 정도 마스터 필요.

  진 못지 않게 자유자재로 나올 정도 마스터가 아니라면 100% 성능 발휘가 어려운게 단점.

노멀 오우거
: 빠른 딜레이 캐치 섬광열권.
  순간 기습 가드 불능 쿠나이 달리기.
  중거리 견제기 및 딜레이 캐치용 우장저타.
  견제 및 상대 공격 끊기 제자리 컷킥.
  상단 회피 후 딜레이 캐치 인피니킥 4타.
  게임 시간 3초나 까먹는 오른 잡기.
  거기다 높은 방어력으로 HP 우위.

  오우거를 잘만 사용하면 상당히 강하다. 특히 풍신류 에게 매우 강한 편.
  풍신 캐릭 기술들에 맞춰 거기에 대응해 쓸수 있는 기술이 있어 풍신 카운터 캐릭.

  특히 진과 데빌에게 매우 강한데 
  진의 초풍 상단을 앉아 피하고 인피니킥 4타로 체력 반을 빼 버리고 
  데빌의 더블어퍼는 맞아도 뜨지 않는다.
  방어력도 좋아 풍신으로 떠 공중 콤보 엄청 두들겨 맞아도 우장저타 하나 툭 히트하면 HP 비슷.



# 철권 4
스티브
: 이 때는 쨉이 빠른게 매우 유리한 게임 시스템.
  원투원~플리커로 8프레임의 빠른 쨉과 바로 이어지는 플리커의 압박은 피를 말림.
  왼페레의 가드 후 상대 축을 뒤틀어 버리는 우선권은 가드도 방심하게 못함.


: 8프레임은 아니지만 투원의 상중의 엄청난 쨉 판정.
  나살문~일의 저스트 프레임 가드불가는 1타 히트시 무조건 공중콤보.
  판정 좋은 투원으로 필드전 하다 나살문~일 저스트 프레임만 잘 활용하면 게임 종료.


: 철권4는 원투가 8 프레임이냐 아니냐가 매우 중요하다. 줄리아 빼고. 얘는 리치가 짧아서...
  8프레임의 원투 보유에 이 당시 벽력장은 막혀도 딜레이 없음.

  자유 자재로 사용 가능하다면 빠른 원투 견재에 붕권이냐 벽력장이냐 강력한 이지선다 가능.

  벽력장이 입력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서 마스터 유무가 매우 중요.

리 차오랑 (바이올렛)

: 8프레임의 빠른 원투와 미스트 트랩의 연결.
  끊임 없이 압박도 가능하고 공콤으로 연결 시 벽몰이가 쉽게 가능
  원투포로 준수한 데미지, 깔끔한 딜레이 캐치.
  신기술 애시드 2타 저스트 프레임 입력시 공콤 가능. 원~애시드 연결도 가능.

  아레나 맵 한정 무한 콤보 가능. 이레저레 4 시스템과 궁합이 좋다.

로우
: 신기술 차지 드래곤 추가. 사용이 까다롭긴 하지만 잘 사용 하면 은근 아픔.
  8프레임에 가드 딜레이 조차 없는 원투니. 
  원투니 남발로 가드 궃히다 상대 반격 한다 싶을때 시트 스트레이트 캐논 카운터.

  태그 때 아들의 약한 모습을 탈피 하고 아버지의 이기적이고 배려 없는 게임의 시작 점.

니나
: 8프레임의 원투와 왼어퍼 투로 근접 필드 장악.
  아이보리 커터와 왼어퍼 투의 조합은 매우 강력. 아이보리 커터는 가드 되어도 이득.
  왼어퍼 투는 기본기 치고 은근 아픔.




# 철권 5
스티브
: 왼위빙~바리안트 무한콤보.
  무한콤보 사용하는 조건도 쉬워서 히트 했으면 게임 종료.
  더 파이팅의 잇보 위빙-리버블로-가젤펀치-뎀푸쉬롤을 만들고 싶어 한거 같은데...
  너무 억지 연결을 위한 무지 막지한 이득 프레임 덕분에 무한콤보 대참사.

  데빌진, 헤이하치, 브라이언도 있으나 얘네들은 사기라면 스티브는 밸런스 파괴.

브라이언
: 벽에서 원투원 이후 스네이크 엣지 확정.
  빠른 띠우기 제트 어퍼 추가와  도발 제트 어퍼. 무릎의 도발 재발견.
  난이도는 높지만 마스터 할 경우 빠른 가불 공콤 시동기 장착됨. 
  벽이라면 더 이상 설명은 생략한다.

헤이하치
: 빠른 발동의 이연강장파 1히트 시 2타 까지 무조건 히트. 추가타 밟기와 귀신권 까지 확정.
  데미지가 절반 가까이 증발.
  13프레임 띠우기 무쌍련권. 하나 둘 빠른 띠우기들이 딜레이 캐치용으로 바뀔때 헤이하치는 예외.
  4에서 풍신류들의 초풍이 상단 변경에 카운터 히트 시에만 띠울 수 있는게 노멀 히트 시 공콤 확정.

  하단이 부실한건 여전하지만 상중단기가 너무 좋아 장점이 단점을 상쇄 한다.



# 철권 5.1
데빌진
: 파화타 히트 후 풍신 스텝 이지선다와 풍신 확정.

  브라이언 초핑과 원투 스매시-스네이크엣지 약화, 헤이하치 투쌍장과 이연강장파 약화.
  하지만 데빌진만 파화타 너프가 없음.
  5.1이 DR 나오기 전 잠시 밸런스 패치로 진행한 버전이라 잠시 동안의 꿀을 빰.



# 철권 5 DR
브라이언
:  여전히 도발로 가드를 풀고 제트 어퍼로 구겨 띠워 버림.
  브라이언 특유의 공방과 도잿의 환상적인 압박으로 방심할 수가 없음.
  거리 조절 조차 불가능한 벽 공방에선 공포 그 자체.

데빌진
: 파화타 약화 되었다고 해도 워낙에 좋은 초풍과 절무 잡기.
  절무 발동 10프레임으로 킹의 자이언트 스윙급으로 까다로운 풀기 프레임.
  기상 때 날개 펄럭임을 이용한 잡기 손 가리기 꼼수를 할수 있어 잡기 이지선다.
  


# 철권 6

: 풍신 스탭 있음. 풍신과 비슷한 랑그 워셔.
  상단 회피도 있고, 히트 시 뜨고, 가드되어도 딜레이 없고, 리치도 긴 오른 어퍼.

레이우롱
: 눕기와 뒤돈 자세의 환상의 하모니.
  거기에 배신하소타의 버그로 딜레이 없음.

드라고노프
: 5에서 신규로 등장해 뭔가 2% 부족한 듯한 캐릭이 강화 업그레이드.

 양횡을 잡고 노멀 히트도 공중 콤보 확정. 가드 되어도 유리한 어썰트.
 커맨드는 까다롭지만 마스터시 이 어썰트를 필두로 게임을 이끌고 감.
 근접에선 샤프너. 짠손 모션인데 데미지와 판정이 예술.

 훌륭한 견제기, 압박기, 공콤 시동기 다 보유하고 커맨드 잡기도 쉽고 만능 성능인 캐릭.




# 철권 6 BR

: 오른 어퍼가 약화 되었다고 하지만 풍신 스탭 이지선다와 랑그워셔
  가드 되어도 우선권 동등한 중단 쿠페 촙의 압박.

스티브
: 카운트 히트라는 까다로운 조건이 있지만 성공시 절반의 데미지 선사.
  탄탄한 기본기와 각종 자세 압박으로 필드전에 극 상성을 제외하면 언제나 주도권.
  복싱으로 밀어 붙이다 중간 중간 깔아 놓은 퀵훅 카운터는 대환장쇼.
  단점은 카운터 히트로 공콤 시동 외엔 노멀로 띠울수 있는 기술들이 뭔가 나사 빠져 있음.

브라이언
: 도발 제트 어퍼의 건재함. 벽으로 가면 공포를 선사하는 건 여전.
  AK 견재와 훌륭한 중단기들로 인해 밀리지 않는 필드전.
  브라이언 특유의 필드 압박 하다 순간 들어오는 도젯은 여전한 공포.
  단점은 여전히 도발 제트어퍼의 높은 난이도.


브루스
: 공중콤보 시작시 일단 벽까지 가는 대륙횡단.
  데미지도 높고 훌륭한 딜레이 캐치 기술들.
  아픈 하단기인데 가드 되어도 큰 딜레이 없는 존로킥.
  약점은 안정적인 중단기가 없어 근접 난타로 계속 간다면 은근 불리.


로우
: 아픈 벽콤, 공콤 데미지.
  필드전에 밀리지 않는 탄탄한 기본기. 이기적 플레이.
  중단, 하단 견재도 훌륭해 갈아먹기도 좋은데 잘못하다 뜨면 그것 또한 아프다.
  단점은 다른 캐릭과는 차별적이고 이질적인 플레이와 센스가 필요.

줄리아창
: 훌륭한 견재기와 끊임없는 노빠꾸 이지선다.
  벽에선 브라이언 뛰어 넘는 벽악녀. 중단, 하단 어딜 하나를 맞으면 벽콤보 확정.
  단점이라면 딜레이 캐치가 약하다. 끊임 없는 공격, 압박이 아닌 방어전으로 넘어 가면 불리.

  
라스
: 사기적이라고 하기엔 2% 부족.
  강한 하단이 없고, 가드 시 게임 터진다.
  하지만 좋은 기술은 너무 좋은게 문제.

  원투는 양횡을 잡는다. 원투만 구겨 넣으면서 근접 싸움만 유도 해도 반은 먹고 들어감.
  왼어퍼는 상단 회피도 살짝 있어 원투, 왼어퍼만 써도 필드 장악.
  반항 한다 싶으면 기원권.

  기원권이 직선계라 횡에 약하지만 상단 회피 성능이 있어 반격 깔아두기 최적.
  딜레이 있으면 칼 같이 쌍장 공콤 시동.




철권 TT 2
화랑
: 킬링 호크. 콤보 중 필살기 히트 가능. 레이나 잭과 조합시 한방 콤보.


 

Posted by Mister_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