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 알렉산더슨...
7에선 참 애매한 케릭이다.
보기엔 멋있는데 실속은 없다.
시리즈가 거듭날수록 칼질을 당해도 너무 많이 당해 잉여 케릭터로 전락하다가,
FR 오면서 겨우 체면 치레 정도로 복구 되었다고 해도 반시계에 너무 약한건 답이 없다.
하단만 약한게 아니고 반시계도 약해졌으니... 왼어퍼가 약화 될 줄 누가 상상했을까...
덕분에 라스를 하면 반시계는 염려하고 운영해야 한다. 가득이나 하단이 약한데 고민거리가 하나 더 늘어난 셈.
추가된 레이지 드라이브는 실용도는 없고 벽까지 운반 용으로나 쓸만한데
원래 라스가 벽몰이로 구린것도 아니라서...
그래도 라스가 아직도 강한 부분은 하나 있는데. 개싸움이 매우 강하다. 쉽게 말해 기본기 공방에선 최상위 티어.
개싸움 공방이라면 빠지지 않는 폴이라도 라스에겐 함부로 개기지 못할 정도.
비록 7에서 애매한 라스라고 해도 못 버리는 애증을 가진 유저를 위해 잠시 도움 되고자 글 몇자 적어 본다.
어찌 난 내가 하는 케릭은 죄다 약하거나 운영이 더럽게 어려운것만 골라서 하네...
주력 케릭인 줄리아는 실업자 되어서 보이지도 않지... 부주력으로 돌린 스티브랑 라스...
한 녀석은 운영이 더럽게 어려워, 한 녀석은 반시계 고자에... (근데 줄리아 창 언제 나오냐?!)
거리별 상황
[ 원거리 ]
: 엘보 콜로나(66 AP)와 대쉬 후소퇴(1 RK) 이지선다.
* 엘보 콜로나(66 AP)
라스표 통발. 중단. 가드 되도 10프레임이나 가드백이 있어 딜레이가 없다.
노말로 히트시 쓰러지나 카운터 히트시 스크류로 날라가는데 쨉싸게 다이나믹(6 LK)~코킹1타(LP)으로 퍼올린 뒤
왼어퍼(3 LP) - 볼카닉 3타(6 RK LP RP) - 라마찰1타(6 RP)~사일런트(6)~후속타 확정.
가드 되어도 손해 없고 카운터 히트 되면 대박이니 원거리땐 마음 껏 질러 주자. (반시계 횡 빼고...)
번외로 엘보 가드 이후 상대가 개긴다면 아포칼립스(9 AP) 잡기가 빨려 들어온다.
* 대쉬~후소퇴(1 RK)
이 녀석을 논하기 전에 중상단을 많이 깔아둬서 상대가 서서 가드를 굳게 만들어 준 다음 써주자.
가드 되면 죽음이기 때문이다. 라스의 고질병 중 하나인 하단 막히면 죽는다는걸 아주 잘 보여 주는 기술이다.
가드만 안되면 상당히 좋은데... 그렇다고 안 쓸수도 없다.
발동도 느린편도 아니고 히트 후 상황도 좋고 카운터면 쨉사게 퍼올라 공콤 확정 히트.
노말 히트 라면,
개긴다. - 라이트닝 스타터 1타(기상시 RP) 깔아두면 상대는 무조건 히트. 시즌3 이후 노킹(앉아 3 RP) 추천.
굳었다. - 라이트닝으로 얌전해 지면 구두딱기(앉은 상태 3 AP) 하단 긁어 주기.
기본적으로 2가지 강제 이지선다 심리인데... 디테일한 패턴은 아래 패턴별 상황에 더 보강.
엘보 콜로나와 왼어퍼 공방으로 상대를 서서 가드 굳혔다면 대쉬 후소퇴를 질러 주자.
양횡도 잡고 상단 회피도 있어 가끔 달려 오는 상대가 원투 들이댄다면 씹고 카운터 나면 개꿀.
지속적인 중단을 깔아 뒀다면 대쉬 후소퇴도 막기가 은근 까다롭다. 물론 막히면 죽음이니 신중하길.
[ 중거리 ]
: 중거리의 기본은 깔아두기다.
* 대쉬~스톰 힐(9 RK)
중거리에서 상대가 들어올 타이밍에 깔아 두면서 맞아도 본전 히트면 공콤을 노리고 쓰는 기술인데...
반시계 고자가 되고 리치도 짧아져서 쓸때 상당히 신중하게 써야 한다.
안 좋아 졌다지만 역시 안 쓸수가 없다.
반시계가 많이 안 좋아졌으니 대쉬를 첨가해 스톰 힐을 써주는 식으로 축 보정 해야 지 뭐...
대쉬를 깔아두면 상대 횡이동을 보정해서 복귀하니 대쉬~스톰 힐을 빠르게 쓰는식으로 깔아주는 식으로 하자.
가드 되도 9프레임 손해라 딜케는 사실 없다.
히트 되면 공콤 확정이니 상대가 들어올 타이밍이다 싶을때 쓰면 은근 히트 잘되니 가끔 깔아두기 식으로 활용하자.
대쉬 후 스톰 힐로 횡신을 보정 시켜 버리고 사용하자.
* 택틱 소드(2 RP)
반시계 고자인 라스를 유일하게 살려주는 기술이 몇 있는데 라신기원(3 RP LP), 세브론(6 LP) 그리고 택틱소드(2 RP)
라신기원과 세브론 호빙기에 비해 택틱 소드의 장점은 가드 되어도 우선권 동등이다.
그냥 동등이 아니고 상대는 앉은 상태라 기상킥이 빨라도 11프레임이니 원투10프레임에 가만히 가드해야 하는 상황.
발생은 18프레임이다.
라스는 계속 우선권 유지 하고 싸울 수 있어 많이 쓸수 밖에 없다. 가드 되도 무조건 좋으니 팍팍 깔아 두자.
가드시 우선권 동등에 앉은 상태라 라스 원투에 개기면 이꼴 난다.
* 신라기원(3 RP LP) 1타
일명 플래싱 드라이브. 노킹(3 RP)이라는 라 기원을 버리고 새로 들고왔다고 신 라(스) 기원이라는 기술인데
라기원이 9프레임 불리라 딜케가 없는 점이 신라기원은 2타가 8프레임 불리라 딜케는 없지만
상단이라 앉으면 죽음이 기다리고 있어 평가가 대단히 안 좋다. (아무래도 과거 기술이랑 비교가 되니)
과거 라기원 처럼 부담 없이 쓰기 대단히 애매한데 그나마 1타만 쓰면 딜레이가 없고 상단 회피와 반시계 추적,
그리고 긴 리치로 인해 1타만 사용 하는 패턴이 은근 연구 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술.
1타만 사용 심리 패턴은 링크로 남겨 준다. 신라기원 1타 심리전 링크.
(주의 : 아직 검증이 안된 패턴이니 신망 하지 말자.)
신라기원 1타를 하다가 상대 공격을 횡이동으로 피하고 딜케 하는 패턴과.
지속적인 신라기원 1타 이후 후소퇴나 짠발 패턴도 있다.
* 볼트 라이너(6 4RP LP) 1타
1타 히트시 2타 확정 히트에 공콤으로 이어진다. 발생은 14프레임이나 커맨드상으로 15프레임으로 봐야 할듯.
리치도 은근 길어 딜케용으로 좋은데 단점이 하나 있다면 2타를 시간차로 불가능 하며 2타 가드시 18프레임 불리.
중거리에서 상대랑 대치시 1타만 쓰면서 간 보는 식으로 써 주다가.
확실히 히트다 싶으면 2타까지 쓰는 중거리 패턴이다.
리치가 상당히 길고 히트시 공콤이라는 이득이 있으니 이런것도 있다는걸 인지 하길.
상대 공격 딜레이에 반응만 좋다면 상대 딜레이를 케치하는데 적격이다.
[ 근거리 ]
: 왼어퍼, 원투. 기본기 공방에 횡신 쌍장은 양념.
* 왼어퍼(3 LP)
일명 얼럿 L. 발생 13프레임에 가드 되어도 1프레임 불리한 중단 기본 견제기.
7오면서 문제가 하나 생겼는데 왼어퍼 주제 직선계가 되어 반시계를 못 잡는다.
그래도 안 쓸수가 없다. 어찌 된게 지금까지 안 쓸수가 없다고 말한게 몇개냐. 하라다 일 안하냐?!
라스는 이 왼어퍼가 시작이자 끝이다. 일단 왼어퍼를 깔아두고 나서 시작해야 되는 게임.
왼어퍼 패턴은 3가지가 있는데
왼어퍼 이후 대쉬가드(66 4) 압박 패턴
왼어퍼 이후 횡가드(2 n 횡보(2 유지) 4 / 8 n 횡보(8 유지) 4) 회피 패턴
왼어퍼 이후 백대쉬 패턴
계속 툭툭 건들면서 간 보다.
상대가 원투 -> 횡신으로 피하고 쌍장. (백대쉬면 뒤로 피하고 쌍장)
상대가 지른다 -> 원투로 끊거나 가드 후 데스마스크(6 RP RK) 딜케.
상대가 굳었다 -> 짠발이나 아포칼립스(9 AP) 잡기 혹은 후소퇴(1 RK) 하단.
상대가 원펀치만 -> 신라기원(3 RP LP) 1타 (확실하다면 2타 까지)
라스의 기본 패턴이다. 라스라면 이 심리와 패턴을 완벽 마스터 해야 기본은 하니 반드시 마스터 해야 할 기술.
가위 바위 보와 같은 심리로... 철저히 왼어퍼 이후의 패턴을 익혀야 한다. 왼어퍼와 프레임 심층 심리 링크.
왼어퍼 대쉬 가드와 왼어퍼 횡가드로 간을 계속 보면서 상대가 뭘 하는지 파악한다.
대쉬 중간에 가드를 넣어 줬기에 상대가 공격을 해와도 가드가 된다. 상대에겐 엄청난 압박이다.
원투 펀치를 질렀다는걸 체크 했으니 다음 상대 반항에 맞춰 대응해 상대 해줄 때다.
왼어퍼 가드 이후 상대의 원이나 원투를 횡신으로 피하고 쌍장 반격은 라스 기본 패턴 중 하나다.
왼어퍼 이후 신라기원1타를 중간 중간 깔아둔다. 반시계도 어느 정도 잡아줘서 약간 이나마 횡을 대처 할수 있다.
일단 횡이 확실하다 싶으면 세브론 슬래시(4 LP), 반시계를 견제한다면 택틱 소드(2 RP)로 대응 하자.
원펀치로 대응 하는 상대는 대처하기 은근 까다로운데 신라기원1타로 연결 하면 여지 없이 케치 할수 있다.
패턴별 상황
[ 기상 공방 ]
: 다이나믹 엔트리(6 LK) 심리가 주를 이룬다. 무조건 라스가 유리 하니 마스터 필수.
* 다이나믹 엔트리(6 LK) 심리.
라스가 강하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다.
공콤 이후 사일런트~라이트닝(LP)가 아닌 딜이 조금 약한 스톰기어(LK)로 마무리 하는 이유.
다이나믹 엔트리~림 파이어(RP)가 바닥 까지 긁어 주는 판정으로 상대가 가만히 있다면 확정 히트다.
만약 상대가 반항 한다면 카운터 확정. 공콤 다시 들어간다. 가드 되어도 8프레임 불리로 딜레이는 없다.
계속 림파이어로 깔아 두면 상대가 얌전하게 기상 가드 하기 시작 하는데 이때를 노려서
다이나믹 캔슬(1) 더블펄스(66 RK LK) 하단과 스톰 힐(9 RK) 중단 컷킥 이지선다를 걸수 있다.
상대에게 기상 공방시 무조건 라스가 우선권을 쥐고 있다는걸 확실히 각인 시켜 주자.
(시즌 3 이후 다이나믹 중 RK LK 로 더블펄스 파생 가능.)
기본적으로 가만히 있으면 다이나믹~림 파이어(6 LK ~RP) 확정 히트다.
횡으로 굴러서 기상 하는 상대도 추적한다.
반항하면 공콤 확정
얌전해 졌다 싶으면 다이나믹 캔슬(6 LK 1) 더블 펄스(66 RK LK)와 스톰힐(9 RK) 이지선다를 선사 하자.
(시즌 3 이후 다이나믹 중 더블 펄스(6 LK ~RK LK) 파생 가능하다.)
[ 그외 패턴 ]
* 신 라기원(3 RP LP) 1타
일명 플래싱 드라이브.
호주 대회에서 호주 유저들에게 발견 된 패턴.
1타 이후 낚시 하는 패턴이다.
1타만 쓸때 의외로 딜케가 힘들다. 그점을 이용해서 1타만 쓰면서 낚시 하는 패턴이다.
1타 가드 이후
상대가 개긴다면 횡신 쌍장(6 AP).
상대가 가만히 있다면 다시 1타.
상대가 가만히 있다면 짠발이나 후소퇴(1 RK) 하단.
1타 가드 후 거리가 벌어져 있다면 상대 헛친거 보고 쌍장.
가끔 2타.
1타 후 은근 딜케가 어렵고 그점을 이용해 패턴이 들어가 지는데 2타가 있다는 인식이 있어
상대가 안 들이 댄다는걸 이용해 압박 하는 심리다. 의외로 연구가 안된 패턴으로 파고 들어 연구할 부분.
왼어퍼랑 신라기원 1타를 돌아가면서 쓰는것도 은근 나쁘지 않다.
디테일 한 것은 신라기원 1타 심리전 링크.
(주의 : 아직 검증이 안된 패턴이니 신망 하지 말자.)
1타 가드 후 상대 공격을 피하고 딜레이 케치.
* 뒷 무릎(4 RK)
일명 마그네틱 니. 15프레임 발동에 가드 되어도 8프레임 불리로 딜케는 없는 편.
라기원(3 RP)이 사라지면서 카운터 부분은 이녀석이 가져왔다고 보면 된다.
발동이 빨라져서 노릴 여지는 있지만 이전에 있던 라기원이 워낙에 좋다보니 별로 좋은 평가를 못 받고 있는편.
기본기 공방에서 중간 중간 깔아 두는 식으로 쓰는데.
왼어퍼나 원투, 호빙기 히트 후 뒷무릎 깔아두기 식으로 한번씩 던져 주는 패턴이다.
카운터 히트시 55 데미지나 닮고 바로 기상 공방이 들어 갈수 있어 괘 좋은편.
한번씩 노려 볼만 하다.
왼어퍼, 원투, 세브론(4 LP) 호빙기 히트 후 뒷무릎 깔아두면 상대가 반항시 카운터 히트다.
* 사일런트 엔트리~스매시(사일런트 중 3 LP) 가드 후 레인지 아츠(AP)
라스 레인지 모드에서의 낚시 패턴.
가드 이후 4프레임 불리로 딜레이는 없는데 모션 때문인지 가드 이후 상대가 대부분 들이 댄다.
그걸 이용해 레인지 아츠 구겨 넣어 버리는 패턴. 의외로 은근히 잘 맞는다.
사일런트~스매시 가드 후 다들 반항하는데 이때를 노려 레이지 쓰면 은근 잘 맞는다.
* 후소퇴(1 RK) 히트 후 심리전
카운터 히트면 당연히 공중콤보로 연결이지만 노말 히트 후 심리전이 존재한다.
후소퇴 히트 후.
라이트닝 스타터 1타(기상시 RP) 깔아두면 상대 반항시 무조건 히트. 시즌 3 이후 노킹(앉아 3 RP) 추천.
라이트닝 이나 노킹으로 얌전해 졌다면 구두딱기(앉은 상태 3 AP) 하단.
좀더 강하게 딜을 뽑고 싶으면 더블펄스(66 RK LK) 하단.
끝거리 후소퇴를 히트시 엘보 콜로나(66 AP) 중단.
강제 이지선다 심리에 조건부 보너스가 있으니 히트만 되어도 상당히 좋다.
엘보 콜로나는 카운터 히트시 공중 콤보로 연결 되니 참고 하시길.
일단 후소퇴 이후 라이트닝 1타는 기본.
시즌 3 이후면 노킹(앉아 3 RP) 깔아 두기로 추천 한다. 카운터 시 그로기 확정.
얌전해 졌다면 구두 딱아 주자.
아주 다리 부러 뜨리고 싶다면 더블 펄스 추천.
끝거리 히트시 엘보 콜로나 노리는 것도 좋다. 카운터 히트시 공중콤보는 덤.
* 진공 청소기 아포칼립스(9 AP)
엘보 콜로나(66 AP) 외 사일런트~라이트닝(LP) 같이 가드 후 10프레임 딜레이나 가드백으로
딜케가 힘든 기술들이 있는데 그 기술 가드 후 아포칼립스를 깔아두면 은근 잘 빨려 들어온다.
가드 후 라스가 불리하다는 걸 알고 원투로 파고 들려는 유저가 있는데 이걸 이용해 잡기를 깔아 두는 패턴.
많이 들이대는 상대라면 노려 볼만한 패턴이다.
* 세브론 슬래시(4 LP) 호빙기 끝거리 가드시
그냥 소소한 팁인데 세브론 호빙기를 끝거리 가드 시켰을때 상대가 들이 댄다면 딜케가 가능하다.
뭐 확실하게 들이댄다면 쌍장을 깔아주자.
세브론 호빙기를 끝 거리 가드시 상대의 성향과 반응에 따라 딜케 사용 유무를 판단하자.
* 딸피 마무리는 원포(LP RK)
상대 피가 별로 없으면 왼어퍼 중단과 짠발 하단 외 추가로 쉽게 압박을 줄수 있는 기술이 있는데
그건 바로 원포. 원펀치에 짠발을 내미는 동작인데 보기랑 다르게 막기가 상당히 까다롭다.
2타 가드시 12프레임 손해 이나 뭐 기상킥 정도 딜케니 때린 만큼 받는다고 생각하자.
빛을 발휘하는건 왼어퍼 공방때 간간히 쎃어 써주는것과 딸피에서다. 가끔 잊지 말고 한번씩 써주자.
왼어퍼 근접 공방이나 딸피에서 의외로 솔솔하게 이득을 챙겨 올수 있다.
참고
: 구라티비
2017년 7월호 게이머즈
나무위키 라스 알렉산더슨
'[ Game ] > 대전액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권7 어썰트 →→→ RP 근접에서 사용하기. (0) | 2017.10.12 |
---|---|
철권7 왼어퍼와 3프레임을 정복하는 자 게임을 지배한다. (11) | 2017.10.12 |
철권7 라스 신라기원 1타 심리 운영. (0) | 2017.09.27 |
철권7 스티브 폭스 필드에서 운영법. (4) | 2017.09.10 |
철권7 스티브 폭스 피커브~파이널 스트레이트 심리 운영법 (0) | 2017.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