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진 메뉴얼 공략.
풍신 케릭터의 대표 주자중 하나인 데빌진을 공략해 볼까 합니다.
왜 카즈야, 헤이하치도 있는데 데빌진이냐!
이유는 간단합니다. 본인이 데빌진을 그나마 풍신케 중에서 손에 잘 맞고 승률이 그나마 좋거 든요 ㅎ
그만 주절 거리고 철권6 BR에서는 풍신케릭들이 다 약화 되었습니다.
핵심인 풍신이 딜레이 증가 되어서 잘못 치면 칼 딜케되어 버릴수 있기 때문이지요..
과거 처럼 마구 지를 수 있는 기술이 아닌 신중하게 써야 하는 기술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뭐 그렇다고 손해 본것은 아닙니다. 다들 풍신 케릭 유저들이 나빠지기만 하고 좋은건 점점 사라진다고 하지만 알게 모르게 신기술이 하나씩 추가되어 은근히 개싸움도 할만 합니다. 크게 밀린다는 느낌도 안 들구요..
과거 처럼 초풍 하나로 먹고 살기에는 사기적인 스펙을 보여줘 사실 이렇게 가는게 맞기도 하구요.
기타 케릭 처럼 원투, 중단기 견제로 필드 싸움 하다 딜레이 보이면 여지 없이 케치 하여 한방을 노리는 방식인데 풍신 케릭만 특별 혜택을 받아 초풍, 초풍, 초풍 하는 것도 보면 풍신은 좀 약화가 어쩔수 없는 부분 같습니다.
물론 너무 칼질 되어 버린 4때 처럼 돌리면 안되고;;; 지금이 딱 적당하지만 컷킥과 오른어퍼처럼 빠르게 띠울 수 있는게 없는 대신 초풍이 그 역활을 모두 한거 였는데 그 부분이 약화 되어 뭔가 2% 부족한 부분을 신기술이나 다른 해소 요소가 추가가 되긴 해야 하는건 동의 합니다.
초풍이 또 컷킥이나 오른어퍼처럼 쉽게 쓸 수 있는 기술도 아니니 말이죠... 물론 판정은 아직도 좋은 기술이라는 걸로 위안?!
약화 되었다고 하지만 초풍만 순간 순간 바로 나올 줄 정도로 마스터만 하신다면 절대 약케가 아닙니다.
초풍만 빵빵 터지면 오히려 공포가 느껴지는 건 태그나 지금이나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에.... 필자도 초풍, 웨이브, 대초, 백초, 횡초 다 하지만... 정작 대전하면 빨리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 덕분에 초풍이 잘 안나가 플레이가 말려 지는 경우가 허다 해서 퍼포먼스용으로 하는거 외엔 잘 안하는 부끄러운 점이 있는 케릭이라고나 할까요?! ㅎ
하지만 그렇다고 풍신 케릭터를 모르는 게 아니고 어느 정도 익숙해 진거 같아 리뷰를 적어 봅니다.
비록 이 공략은 데빌진 공략이지만 카즈야나 헤이하치에도 어느정도 공통되는 내용이 있는지라, 참고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데빌진은 파고 들어 가는 패턴, 카즈야는 딜레이 케치 특화, 헤이하치는 밀어 붙이기 특화라는 플레이를 인지 하면서 말이지요.
( 같은 풍신류 인 데빌진, 카즈야, 헤이하치 차이점 특징 이해 하실려면 : 풍신 3인방 특징 비교 설명 링크 )
------------------< 레 버 >--------------------
↖ ↑ ↗ 7 8 9
← N → 4 N 6
↙ ↓ ↘ 1 2 3
------------------< 버 튼 >--------------------
○ ○ LP RP
○ ○ LK RK
---------------------------------------------
● ● AP ( LP + RP )
○ ○
---------------------------------------------
○ ○
● ● AK ( LK + RK )
---------------------------------------------
★★★★★ 주력 기술
★★★★ 쓸만한 기술
★★★ 적당량 사용해 줄 기술
★★ 가끔식 사용할 기술
★ 쓸모 없는 기술
원투펀치 ( LP RP / 상 상 ) ★★★★★
철권의 기본 견제 중 하나.
기타 원투와 마찬가지로 연속 히트하며 1히트시 8프레임 유리 2히트시 6프레임 유리합니다.
원펀치를 주로 견제용으로 쓰시거나, 원투와 귀팔문 1타가 데빌진의 주요 견제이니 기억해 둡시다.
발생 : 10프레임
후딜 : 1타 -1프레임, 2타 1프레임 불리.
용도 : 견제
원투~귀곡연권 ( LP RP RP / 상 상 상 ) ★★★☆
원투에서 한바퀴 돌고 오른펀치를 날리는 기술.
1히트시 3히트까지 모두 연속 히트 합니다.
딜레이를 줘서 3타를 공격할 수 있으나 딜레이를 준다면 3히트가 되지 않으니 유의 하시길.
10프레임 딜레이 케치로 쓸만 합니다.
섬광 열권 보다 데미지는 확실히 높으니 이쪽을 10프레임 딜레이 케치로 사용하셔도 될듯.
발생 : 10프레임
후딜 : 1타 -1프레임, 2타 1프레임, 3타 12프레임
용도 : 딜레이 케치
원투쓰리포 ( LP RP LK RK / 상 상 중 중 ) ★★☆
원투 펀치에서 왼발 오른발 찍기를 구사하는 기술. 일명 이문쌍각.
3타와 4타가 느려서 히트는 불가능 하나 가드되어도 5프레임 유리 합니다.
3타가 만약 히트시 4타 연속 히트 합니다.
필드에서는 3타와 4타가 너무 느려서 발동 되기 전에 반격 당할 가능성이 있어 사용 하기 애매한 기술입니다.
벽에서 바운드 시킬때 은근 쓸만 하니 벽 바운드 용으로 3타까지만 쓰는 것도 괜찮은 편입니다.
근데 귀팔문이라는 훌륭한 벽 바운드용 기술이 있어 약간 빛바랜 기술이라고 해야 하나요?!
발생 : 10프레임
후딜 : 1타 -1프레임, 2타 1프레임, 3타 -5프레임, 4타 -2프레임
용도 : 견제, 벽 바운드
이문쌍각.개 ( LP RP LK → RK / 상 상 중 중 ) ★★☆
원투쓰리포 파생 기술. 4타에서 앞차기를 합니다.
4타 히트시 6프레임 유리 합니다.
근데 필드에서 사용 하기에는 글쎄요.....
역시 3타 까지 벽 바운드 용으로 쓰는 편이 그나마 효율적인 활용인듯?!
발생 : 10프레임
후딜 : 1타 -1프레임, 2타 1프레임, 3타 -5프레임, 4타 5프레임
용도 : 견제, 벽 바운드
원투포 ( LP RP RK / 상 상 중 ) ★★★
원투에서 오른 무릎 차기를 구사하는 기술. 일명 귀풍문.
가끔 벽으로 퍼올리용으로 쓰기도 하는 기술
1타 히트시 3타까지 연속 히트 합니다.
3타에서 딜레이 걸수 없고 10프레임 딜레이 케치용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원투~귀곡역권 보다 데미지도 적은편입니다.
발생 : 10프레임
후딜 : 1타 -1프레임, 2타 1프레임, 3타 10프레임
용도 : 딜레이 케치, 공콤 퍼올리기
섬광열권 ( LP LP RP / 상 상 중 ) ★★★★★
풍신류 하면 초풍 다음으로 대표되는 기술.
왼펀치 2타 중단 오른 펀치로 마무리 합니다. 1히트 시 3타 까지 히트 가능합니다.
3타에서 딜레이 가능합니다.
2타 까지 히트하는거 보고 여유롭게 3타를 누르거나 가드시 3타 까지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효율성 높은 성능을 가집니다.
10프레임 딜레이 케치로 주로 활용하며, 2타에서 히트 하고 멈추면 8프레임 유리 합니다.
견제용, 10프레임 딜레이 케치용 어딜가나 다 써먹을 수 있는 활용도 높은 기술이니 잊지 말고 상황이 되면 사용해 줍시다.
참고로 헤이하치 섬광열권은 특이하세 벽에서 벽광이 됩니다. 하단이 부실하고 중단기가 강력하니 특혜를 준 모양인듯.
발생 : 10프레임
후딜 : 1타 -1프레임, 2타 1프레임, 3타 17프레임
용도 : 견제, 딜레이 케치
귀팔문 ( ↘ LP RP / 중 중 ) ★★★★★
리치가 긴 중단 왼펀치 이후 오른 펀치로 찍어 누르는 기술.
주로 1타를 왼어퍼와 같이 견제용으로 사용 합니다.
1타 히트시 8 프레임 유리하며, 1타 카운터 히트 시 2타가 히트 합니다.
1타 견제용 외 이후 짠발이냐 시간차 2타냐 잡기냐 심리전이 은근히 쓸만 합니다.
벽에서는 바운드용으로도 활약.
원펀치, 원투 펀치와 같이 귀팔문 1타를 견제용으로 많이 사용 합시다.
발동 : 13프레임
후딜 : 1타 3프레임, 2타 9프레임
용도 : 1타 견제용, 2타 심리전, 바운드용
발꿈치 베기 ( ↘ RK RK / 중 중 ) ★★★★
발차기 1타에서 내려 찍는 기술.
딜레이 주며 2타 사용할 수 있으며 1타 히트 확인 후 2타 입력 가능합니다.
1타 히트시 2프레임 유리하며, 2타 히트시 상대를 강제로 앉은 자세로 되나 2프레임 불리합니다.
태그때 까지는 2타 까지 다 입력해도 딜레이가 없었으나,
6부터는 2타 가드시 딜레이 15프레임이므로 견제용으로 사용하실려면 1타 까지만 사용 합시다.
카즈야 같은 경우 왼어퍼 중단 견제기가 없어 발꿈치 베기 1타가 견제용으로 정말 중요하나
데빌진은 귀팔문 1타가 있어 약간 빛 바랜 기술이라고 할까요?!
발동 : 13프레임
후딜 : 1타 9프레임, 2타 15프레임
용도 : 딜레이 케치, 1타 견제용
접시 부수기 ( ↓ LK / 하 ) ★★★★★
한 스텝 전진하면서 하단을 툭 때리는 발차기.
히트시 1프레임 유리합니다.
서서 큰 동작 없이 공격하기에 눈으로 막기 까다로운 기술입니다.
리리의 손윕과 비슷한 판정으로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드 되어도 기상킥 정도만 들어 오는 후딜이라 부담 없이 남발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쓸만한 기술이니 짠발과 더불어 상황이 될때 마다 툭툭 찔러 줍시다.
발동 : 18프레임
후딜 : 12프레임
용도 : 견제용 및 심리전
비골빼기 ( ↙ RP / 하 ) ★★★★★
오른손으로 몸을 움츠려 상대 다리를 후쳐 치는 하단 기술.
히트시 5프레임 유리 합니다.
접시 부수기와 다른 점은 발동은 약간 느리지만 입력시 클러치 스테이터스로 상단을 회피하며 하단을 공격합니다.
마찬가지로 딜레이가 적은 편이라 발동이 약간 느리다는 점만 제외하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하단 기술 입니다.
상황이 되면 자주 사용해 줍시다.
발동 : 22프레임
후딜 : 12프레임
용도 : 견제용 및 심리전
해골치기 ( ↓ LP / 중 ) ★★★☆
몸을 움츠리면서 상대의 복부를 왼펀치로 강하게 날려 버리는 기술.
움츠리는 모션으로 클러치 스테이터스 입니다.
히트시 상대를 멀리 날려 버립니다.
은근히 모션이 비골과 비슷해 이지선다로 쓸만해 보이겠으나 가드되면 10프레임 불리이며
필드에서 사용시 생각 보다 데미지가 크지 않아 이지선다용으로는 약간 애매 모호한 기술.
하지만 벽 공방전에서는 상당히 유용한 편 입니다.
벽에서 히트시 벽광이 되며, 초박치기와 이지선다로 대활약 합니다.
벽 공방에서 한방을 노려 봅시다.
발동 : 18프레임
후딜 : 10프레임
용도 : 상단 회피용 및 벽공방 초박치기와 이지선다
뻥발 ( ← RK / 중 ) ★★★★☆
뻥! 차버린다고 해서 생긴 이름. 일명 귀종루.
히트시 상대는 발라당 넘어집니다. 카운터 히트시 그로기 상대가 되어 다리가 풀려 쓰러지는데 공콤 연결 가능 합니다.
가드 되어도 확정 반격 없는 부담 없는 기술입니다. 발동은 빠른편은 아니지만 판정이 좋아 은근 잘 맞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벽에서 히트시 벽광 유발 합니다. 해골치기와 마찬가지로 벽공방에서 쓸만합니다.
한번씩 난타전에서 노려 봅시다.
발동 : 16프레임
후딜 : 9프레임
용도 : 견제용, 벽 공방 심리전
사독기장 ( ← LP RP / 중 중 ) ★★★★☆
왼펀치에서 몸을 한바퀴 돌며 중단 펀치를 달리는 기술.
발동이 리치 길고 상당히 빠르며, 1타 히트시 2타 연속 히트 하니 12프레임 딜레이 케치용으로 대활약 합니다.
벽에서 사용시 벽광을 유발 합니다.
벽에서 상대가 딜레이를 보인다면 여지 없이 사용해 벽광을 유발하여 콤보 한사발 시켜 줍시다.
1타에서 2타 딜레이를 걸수 있습니다. 1타 히트한 걸 눈으로 보고 2타 입력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니 기대는 마시길.
1타에서 딜레이도 걸 수 있고, 2타 입력을 레버 ← 지속해 쓰면 2타를 캔슬해 원래 자세로 돌아 옵니다.
벽공방에서 이 페인트 모션을 활용 가능할꺼 같긴 한데 어찌 써야 할지는 모르겠네요...
발동 : 12프레임
후딜 : 2타 가드시 12프레임
용도 : 12프레임 딜레이 케치, 벽공방
연옥 ( ↘ LK RP RK / 중 중 중 ) ★★
킥 펀치 킥으로 이어지는 기술.
딜레이 주면서 사용 가능 하며, 3타 이후 ↑ 지속시 비공으로 자세 파생합니다.
필드에선 그다지 쓸만 하지 않습니다만, 벽 콤보 마무리로 주로 사용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발동 : 16프레임
후딜 : 14프레임
용도 : 벽 콤보
백로유무 | 백로하단 ( LP+RK RP RK | LP+RK RP ↓ RK / 특중 상 중 | 특중 상 하 ) ★☆
하단 킥 같이 보이는 특중에서 상단 펀치 후 중단이냐 하단이냐의 이지선다를 구사 하는 기술.
예전과 달리 3타 중단킥 히트시 쓰러지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은근 이지선다로도 활약 가능하나 요즘은 많이 적응하여 그다지 쓸만 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1타를 윤회 - 아마라에서 공콤 퍼올리기로 사용 합니다.
발동 : 12프레임
후딜 : 14프레임
용도 : 1타 공중 콤보 퍼올리기
황혼격 ( ↘ AP / 중 ) ★★★
오른 주먹으로 힘차게 아래로 내려 치는 기술.
히트시 7프레임 유리합니다.
주로 필드용 보다 공중 콤보 바운드 용으로 많이 활약하는 기술입니다.
공중 콤보에서 바운드용으로 잊지 말고 사용해 줍시다.
발동 : 20프레임
후딜 : 4프레임
용도 : 공중 콤보 바운드용
통발 ( →→ RP / 중 ) ★★★★★
빠른 길게 뻗어 주먹을 날리는 기술. 일명 몸통빼기.
태그때는 통발이었는데 언제 몸통빼기로 바뀌었는 지 모르겠네요. 이름이 다르지 같은 뜻인가?!
여튼 빠른 직선계 펀치로 빠르고 리치도 상당히 깁니다.
딜레이는 약간 있으나 상대를 밀어내 반격 거의 들어 오지 않습니다.
단, 직선계라 횡이동에 취약한 편입니다.
주로 단독으로 쓰기 보다 풍신권이나 나락 같이 풍신 스텝에 나가는 기술이 상단 하단이라는 점을 이용해 앉아 있는 상대에게 비혼축과 같이 중단기로 주로 사용 합니다.
중거리 견제용으로도 쓸만하니 적절하게 사용하면 최고의 기술 입니다.
발동 : 16프레임
후딜 : 11프레임이나 상대를 밀어내 딜레이 거의 없음, 직선계라 횡에 취약
용도 : 중거리 견제, 앉아 있는 상대에게 비혼축과 같이 중거리로 활약.
귀수락 ( →→ RK / 상 ) ★★★
상단 판정의 돌려차기를 구사 하는 기술.
벽에서 히트시 벽광을 유발합니다.
호밍기로 쓸만합니다만 앉아서 피하면 은근히 딜레이가 크니 너무 남발하지는 마시길.
발동 : 18 프레임
후딜 : -5프레임, 앉아서 피하면 딜레이 큼
용도 : 횡이동 호밍기
나살문( ←→ RP LP RP / 중 중 중 ) ★★★★
중단 보디 펀치 2연타후 통발로 마무리 하는 기술.
1타 히트시 2타는 연속 히트 합니다.
3타는 반시계 횡으로 피해 지니 남발은 마시길...
전진계 기술로 사용 하기에 필드에서 사용해도 괜찮으나...
가드 되면 생각 보다 상황이 그닥 좋지가 않아서 애매모호한 기술.
주로 사용한다면 공중 콤보로 사용합니다.
마지막 3타를 ↘ RP 로 사용하면 태그때의 추돌 모션으로 공격하는데 과거처럼 뜨지는 않고 발라당 넘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반시계에 취약, 뭐 딜레이가 14프레임으로 굳이 파생안해도 반격 확정.
RK로 사용시 딜레이는 9프레임이나 양쪽 횡에 약합니다.
뭐 이렇게 소개 하고 나니 필드에서는 쓸려고 해도 쓸만한 건덕지가 안 보이네요.
아! 하나 있다면 1타 카운터 히트시 그로기 상태로 빠지며 쓰러집니다. 빠르게 초풍신권을 사용시 공중으로 띠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기를 레버 →로 빠르게 반응하면 풀린다는거 ....
공중 콤보로 주로 사용 합시다.
발동 : 16프레임
후딜 : 1, 2타 11프레임,
3타 일 통발(RP)로 발동시 11프레임이나 상대를 밀어내 딜레이 거의 없음, 직선계라 횡에 취약
3타 이 추돌(↘ RP)로 발동시 14프레임, 반시계 횡에 취약
3타 삼 점프킥(RK)으로 발동시 9프레임, 양쪽 횡에 취약
용도 : 거리 접근, 견제, 공중 콤보용
자운이단축 ( ↓ AK / 중 중 ) ★★★
제자리에서 살짝 점프 하면서 2단 킥을 날리는 기술.
히트시 상대는 공중에 뜨며 공중 콤보 가능 합니다. 점프하는 모션이긴 하나 하단 회피는 전혀 없으니 참고 하시길.
15프레임 딜레이 케치용으로 활용 가능 하나, 딜레이가 생각 보다 크니 신중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발동 : 15프레임
후딜 : 15프레임
용도 : 딜레이 케치
육도 ( ← AP (저축 가능) / 중 ) ★★★★☆
제자리에서 반스텝 뒤로 살짝 빠져 움츠린 자세로 기 모으다 중단 펀치를 날리는 기술.
레버를 뒤로 유지하며 양펀치를 누르고 있으면 저축이 가능하는데 총 3단계로 각 단계 마다 위력과 판정이 달라집니다.
바로 사용하면 1단계로 그냥 중단 펀치로 히트시 8프레임 유리합니다.
어느 정도 모으면 2단계로 들어가는데 히트 시 상대를 뒤로 많이 밀어 내며 쓰러지지는 않습니다. 판정은 9프레임 유리합니다.
벽에서 사용시 벽광 유발 하니 움츠리는 자세에서 왠만한 상단 공격은 회피하니 벽 공방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최종적으로 3단계를 모으면 히트 시 상대를 멀리 날려 버립니다.
3단계는 가드되어도 가드 붕괴를 주며 가드는 되지만 17프레임 유리한 상황을 만듭니다.
저축 캔슬 할려면 레버를 중립으로 놓으면 원래 자세로 돌아 옵니다.
시전하다 캔슬할려고 하는게 아니라면 실수로 레버를 놓지 맙시다.
벽에서 대활약 하는 기술 중 하나로 리치가 엄청나게 길고 2단계 부터는 벽광을 유발.
저축시 뒤로 반스텝 빠져 몸을 움츠리기 때문에 상단 회피를 완벽하게 회피합니다. 그리고 3단계로 가드만 해도 17프레임 유리로 그 이후 귀종루, 해골치기 중단이냐 초박치기 잡기냐 하단이냐 이지 선다가 강력하니 벽에서 한번씩 육도를 깔아 둡시다.
발동 : 저축에 따라 다름
후딜 : 저축에 따라 다름
용도 : 벽 공방 및 벽 압박
뇌홍파 ( AP / 상단 가드 불능 ) ★
레이저를 전방에 발사하는 상단 가드 불능 기술.
쓸일 있을려나요?! 딜레이가 너무 극심해서 히트해도 그다지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 쓰기도 애매한데
앉아 피해 버리면 왠만한거 다 맞아도 될정도로 심각하니
심심풀이용으로 쓰지 않는 이상 실수로 나가지 않게 조심 합시다.
발동 : 39프레임
후딜 : 앉아서 피하면 딜레이 큼
용도 : 퍼포먼스
귀신멸렬 ( ← LP+RK / 가드 불능 ) ★★
일명 필살기. 2바퀴 빙글 빙글 돌며 전신하다 어퍼컷을 때립니다.
직선계라 횡에 약한 모습을 보이니 빙글 빙글 돌때 횡이동 하면 바보 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레버를 ← 길게 입력해서 사용하면 4바퀴 빙글 빙글 돌다 어퍼컷을 시전 하는데 데미지는 2배. 일명 진.귀신멸렬.
하지만 역시 딜레이가 커서 맞아 줄 사람이 있을련지는....
기습적으로 가끔 쓰면 맞아 줄지도?!
발동 : 느려서 몇인지 모르겠음
후딜 : 가드 불능, 횡에 취약
용도 : 퍼포먼스, 기습용(?)
해낙습 ( RK 빠르게 LK / 중 ) ★★★
살짝 점프해서 발을 들어 아래로 내려 찍는 중단 판정 기술.
바닥까지 내려 찍는 기술이라 다운된 상대에게 공격 가능 합니다.
후딜도 별로 없는 편이지만 발동이 느려 필드에선 사용 하기는 애매하나
다운된 상대에게도 공격 가능하니 다운된 상대가 기상 중일때 쓸만 합니다.
상대가 다운 중 버티고 있다면 한번씩 써 줍시다.
발동 : 33프레임
후딜 : 7프레임
용도 : 다운 공격, 다운 및 기상 심리전
더블 어퍼 ( 기상 중 LP RP / 중 중 ) ★★★★★
중단 판정의 더블 어퍼로 공격하는 기술. 일명 쌍각.
1타 히트시 2타 히트 하며, 가드 되어도 후딜이 적어 부담 없이 사용 가능 합니다.
모션은 공중콤보로 띠울 수 있는 카즈야 더블어퍼 같은 모션이나,
딜레이가 없는 혜택으로 공중으로 띠울 수 없게 만들었나 봅니다.
2연타 히트시 5프레임 유리로 후에 상황이 좋습니다.
1타 히트시 2타 딜레이 가능하나 2타 가드되어도 큰 딜레이 없으니 다 쓰셔도 무방한 편입니다.
발동 : 13프레임
후딜 : 6프레임
용도 : 하단 가드 후 반격, 상단 회피 후 반격
추돌 ( 기상 중 RP / 중 ) ★★★★☆
리치가 긴 주먹이 아닌 팔꿈치로 공격하는 기술.
상대가 히트시 멀리 날라가 버립니다. 쨉싸게 달려가서 마두나선 2타나 귀팔문 1타로 퍼 올려 공중 콤보로 연결 가능 합니다.
생각 보다 리치가 상당히 깁니다만, 헛치면 딜레이가 더 커져 버리니 무조건 가드는 시킨다는 생각으로 쓰셔야 할껍니다.
딜레이 큰 하단을 가드 했거나, 상대 상단 공격 회피 하고 나서 반격용으로 사용해 줍시다.
웨이브 에서 풍신 캔슬 추돌로 사용 가능하나 난이도가 높으니 이렇게 쓰실려면 노력 좀 하셔야 할듯...
근데 과거에 비해 보상이 적고 위력도 과거 만큼 좋지 않으니 풍캔추 연습 하는 것 보다 다른걸 파 보시는게....
발동 : 15 프레임
후딜 : 12프레임
용도 : 딜레이 큰 하단 가드 후 반격, 상단 회피 후 반격
발꿈치 떨구기 ( 기상 중 RK RK / 중 중 ) ★★★★
발꿈치 베기와 마찬가지 모션으로 앞차기 후 발꿈치로 찍어 내리는 기술.
모션은 비슷하나 딜레이 차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1히트시 8프레임 유리 합니다. 2히트시 마찬가지로 상대는 앉은 상대가 되며 2프레임 불리합니다.
즉, 발동이 빨라진 장점이 있으나 딜레이 걸어 사용해 줄 수 없는 단점만 다르지 히트나 가드 상황은 거의 비슷합니다.
발동이 11프레임으로 상당히 빨라 경직이 적은 하단 가드시 재깍 재깍 넣어 줍시다.
발동 : 11프레임
후딜 : 1타 3프레임, 2타 15프레임
용도 : 딜레이 작은 하단 가드 후 반격, 상단 회피 후 반격, 1타 견제용
데빌 트위스터 ( 횡이동 중 RP / 중 ) ★★☆
과거 귀살이 빠지고 생긴 강렬한 어퍼컷 기술.
히트시 상대는 높게 공중에 떠 공중 콤보가 가능합니다.
레버를 ↑로 지속 하면 추가타로 자동 공격하는데 데미지는 71 정도로 엄청 짭짤합니다.
귀찮다면 그냥 레버 ↑ 지속 하셔도 될듯 합니다.
문제는 가드되면 딜레이가 엄청 나다는 거... 빗나가면 딜레이가 더 커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발동 : 19프레임
후딜 : 21프레임
용도 : 상대 공격 횡으로 회피 후 반격
윤회 ( ↑ RK / 중 ) ★★★★
제자리 점프하는 기술.
하단을 완벽하게 회피하여 하단 공격을 예측하여 사용하면 상대를 바로 띠워 버립니다.
사용후 ↑ 지속하면 비공으로 파생하여 공중에 날고 있습니다.
이때 비공에서 LK를 누르면 아마라로 파생 되며 공중에 뜬 상대를 왼킥으로 찍어 버려 바운드 됩니다.
그 후 시계 방향 횡이동 후 백로유무 1타로 퍼올려 공중 콤보로 연결 가능 합니다.
비공 파생 후 LP를 누르면 딜레이 없는 상단 펀치, RP를 누르면 잡기 시전, AP를 누르면 전방에 직선계 레이져를 발사 합니다.
아무것도 안 누르고 있으면 공중에 날라 있다 그냥 나려오는데 딜레이 막심하니 뭐든 하나를 파생 합시다.
윤회 상대에게 히트 실패 하면 딜레이가 상당한데 문제는 공중에 날라 있어 케치 되면.... 뭐 그다음은 알아서 상상 하시길...
리스크에 비해 하단은 확실하게 회피하니 하단이 확실하다면 윤회로 반격해 줍시다.
발동 : 17프레임
후딜 : 26프레인
용도 : 하단 예측 반격
비공 ( AK / 특수 자세 ) ★
윤회에서 소개한 비공 따로 소개 합니다.
사실 쓸일이 없어서 안 쓸려고 했으나 파생기 조금만 알려 드릴려고 다시 씁니다.
비공에서 LP를 누르면 딜레이 없는 상단 펀치를 공격하는데 가드 되어도 9프레임으로 확정 반격이 없습니다.
비공에서 RP를 누르면 갑자기 하강하여 상대를 낚아채는 잡기 시전 합니다.
비공에서 AP를 누르면 전방에 직선계 레이져를 발사 합니다. 횡이동으로 쉽게 피해 지니 말그대로 퍼포먼스.
비공에서 → AP를 누르면 전방에서 상대 뒤로 날라가 레이져 발사 하는데 과거 데빌의 AK AK 누르면 나가는 그 기술..
비공에서 LK를 누르면 빠르게 하강하면서 찍어 눌러 버리는 기술로 가드시 14프레임으로 반격 확정입니다.
발동 : 특수 자세
후딜 : 특수 자세
용도 : ?
비혼축( ↗ RK / 중 ) ★★★★★
살짝 전방 쩜프 하면서 오른 중단 킥을 길게 뻗어 공격하는 옆차기 기술.
리치도 길고 중단에 히트 시 상대가 쓰러지는데 살짝 대쉬 한후 비골빼기가 확정 히트 됩니다.
가드 되어도 반격당할 일 없으니 중거리 견제에서 툭툭 질러 줍시다.
근데 웃긴게 모션이 오른킥 옆차기라 시계횡은 완벽하게 잡을꺼 같지만 모션만 그렇게 보이지 직선계라 양쪽 횡에 취약합니다.
웨이브 중 나락과 비혼축 이지선다가 은근히 강력한 기술입니다.
초풍신권 때문에 자주 앉는 상대에게 통발과 같이 자주 사용해 앉은 상대에게 시전해 줍시다.
발동 : 18프레임
후딜 : 9프레임, 횡에 취약
용도 : 중거리 견제용, 웨이브 나락 하단과 이지선다
풍신권 ( →N↓↘ RP / 상 ) ★★★★★
풍신류의 상징적 기술. 상단 판정의 고속 어퍼컷 펀치.
히트 시 상대는 공중에 떠 공중 콤보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가드되면 10프레임 불리하지만,
↘와 동시에 RP를 입력하면 초풍신권으로 변해 이펙트가 변하고 가드 되어도 가드를 풀며 5프레임 유리 합니다.
경직도 크게 줄며 1프레임 더 빨라지는 초풍권을 쓸 수 있도록 많이 연습하셔야 할 껍니다.
대쉬 중에 초풍신권인 대초(→→N↓↘ RP), 백대쉬 중에 초풍신권인 백초(←←N→N↓↘ RP), 횡신 중에 초풍신권인 횡초(↑or↓N→N↓↘ RP) 자유 자재로 쓸 수 있게 된다면 상대에게 엄청난 부담감을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비록 6BR 이 되면서 딜레이가 늘고 상황이 조금 안 좋아졌다고 해도 위력은 여전합니다.
상단이라고 해도 다른 풍부한 중단기인 통발, 비혼축이나 풍신 캔슬 추돌인 일명 풍캔추 (→N↓↘N← RP) 까지 자유자재로 사용하게 되면 상대는 함부로 앉기도 뭐하게 되는 상황이 됩니다.
상단 외 시계 횡이동에 약하다고 이야기 하지만, 대초라는 훌륭한 대처법이 있어 횡에 약하다는 것도 아이러니한 상황....
상대가 횡을 하면 거리 조정을 위해 대쉬 스텝을 앞뒤로 해주면 상대 방향으로 다시 보정되는데..
그점을 이용 풍신 커맨드와 절묘하게 풍신 커맨드 입력전 → 한번만 더 넣어줍니다.
대쉬와 스텝을 동시에 하며 풍신을 사용하니 강제 횡 보정 풍신으로 변화 됩니다.
시계 횡으로 대처 하는 상대도 추적해 히트해 버리는 상황이 되어 버리죠.
커맨드 상 발동은 약간 느려지겠지만 대쉬로 인한 긴 사정거리와 횡보정 보너스가 추가 되니
초풍을 마스터 했다면 대초도 마스터는 당연한 상황이죠...
한마디로 연구하고 연습에 의해 약점을 상쇄하고 강점을 극대화 할수 있는 궁극 기술 이라고 요약할수 있습니다.
견제, 공중콤보, 딜레이케치, 압박, 깔아두기, 회피 후 반격 온갖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만능기로 무조건 마스터 하는게 풍신류의 공통된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은편이니 연습 많이 해 두시길.
발동 : 15프레임, 초풍신권으로 발동시 14프레임
후딜 : 10프레임, 초풍신권으로 발동시 -5프레임, 시계 방향 횡이동에 약함.
용도 : 견제, 딜레이 케치, 회피 후 반격, 깔아두기, 압박, 공중콤보
나락 ( →N↓↘ RK RK / 하 ) ★★★★☆
풍신권 외 빼놓을 수 없는 기술. 일명 나락떨구기.
오른발로 하단을 쓸어 버리는 기술로 1타 히트시 2타 연속 히트 합니다.
히트시 2프레임 유리하며, 카운터 히트시 상대가 쓰러지며 2타에서 바운드가 됩니다.
6에서는 1타가 살짝만 히트 되어도 쓰러지고 2타에서 바운드가 되어 상당히 강력한 기술이었으나
6 BR이 되어 밸런스 조정으로 카운터 히트시에만 쓰러지게 변했습니다.
약화 되었다고 해도 데미지는 상당하니 중단을 많이 깔아 두고 상대가 하단 가드가 허술해 진 것이 느껴진다면 바로 사용해 줍시다. 추가로 1타만 사용 하는 경우 카운터 히트 되어도 쓰러지지 않습니다.
1타에서 가드시 23프레임으로 딜레이가 큰편입니다. 1타만 쓴다고 딜레이가 줄어 들거나 하는건 아니니 일단 무조건 2타까지입력해 줍시다.
발동 : 19프레임
후딜 : 23프레임, 1타 시계 횡이동에 약함.
용도 : 기습 하단 및 웨이브 중 비혼축 통발, 추돌 중단과 나락 하단 이지선다.
뇌신권 ( →N↓↘ LP / 중 ) ★★★
강렬한 중단 어퍼컷을 날리는 기술.
히트시 상대는 공중으로 멀리 날라갑니다.
파생기로 LK 를 누르면 중단 킥을, RK를 누르면 하단 킥을
사용하나 뇌신권 가드 하고 바로 원투 펀치를 넣어 주면 도중에 끊겨 버립니다.
가드되어도 딜레이 크고 느린 기술이라 맞을일이 없는 기술 인데, 파생기인 헤븐즈 도어(뇌신권 히트시 ↗)가 벽 콤보에서 활약하니 벽에서 뇌팔문 바운드 이후 헤븐즈 도어를 콤보 마무리로 자주 사용할 때 사용 합니다.
그외엔 필드에선 퍼포먼스 용 정도....
발동 : 26프레임
후딜 : 15프레임, 2타 파생기 연계시 12프레임
용도 : 퍼포먼스, 헤븐즈 도어로 파생시 벽콤보 마무리용
파생 : 뇌신권 후 LK 중단킥 파생
뇌신권 후 RK 하단킥 파생
뇌신권 후 ↗ 헤븐즈 도어 파생
규환심공 ( →N↓↘ LK / 중 ) ★★☆
상당히 느린 점프 중단 킥 기술.
풍신 쓰는 척 하고 심리를 노려 점프 중단 킥으로 기습적으로 사용 하는 기술 입니다.
가드 되어도 3프레임 불리라 크게 반격 걱정은 없으나, 발동이 무지 막지 하게 느려서 근접 남발용으로는 부적격
가끔씩 혼동으로 기습적으로 씁시다.
마지막 커맨드 ↘를 길게 유지한 상대로 사용시 하단으로 변모 합니다.
풍신 스텝 거리 만큼 이동하여 점프 공격을 하기에 공격 거리는 상당하니 중거리에서 이지선다응으로 가끔식 사용해도 될듯?!
발동 : 29프레임
후딜 : 3프레임
용도 : 풍신 스텝 혼동 기습용, 중거리 기습 이지선다.
웨이브 ( →N↓↘ )
→N↓↘ N →N↓↘ N →N↓↘ N ... 반복적으로 입력하는 풍신 스텝.
풍신의 특수 자세인 미끄러지듯 전신하는 걸 반복적으로 하며 전진 하는 특수 자세 입니다.
풍신 케릭의 대표 되는 스텝으로 이 스텝 중에 온갖 이지선다와 캔슬 기술을 넣을 수 있습니다.
스텝 중 상대의 공격을 노리고 반격 초풍이냐,
스텝 중 상대에게 기습 적으로 하단을 공격 하는 나락, 초박치기 잡기냐,
스텝 중 상대에게 하단 나락을 의식하고 앉을 상대에게 통발, 비혼축, 추돌이냐,
특히 웨이브 중 추돌은 웨이브가 미끄러지듯 앉은 자세로 파고 들기에 이때 풍신 자세 캔슬하여 앉은 자세로 만든 다음 바로 기상 중 추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고급 기술 중 하나인 풍신 캔슬 추돌이라고 풍캔추(→N↓↘N← RP)라고 합니다.
태그 때는 상당히 공포의 기술이었으나, 6BR 부터는 웨이브 회피 판정이 그다지 좋지 않는 관계로 웨이브를 계속 유지해서 압박하면 빠른 견제기에 케치가 생각보다 잘됩니다.
접근용이나 상대가 적정 거리 타이밍에 들어 왔다면 알맞는 공격을 취해 줍시다.
잘만 사용 하면 상대를 순식간에 얼어 버리게 만들 수 있는 스텝이니 초풍신권을 마스터 하셨다면 한번 연습해서 익혀 두시길.
퍼포먼스용으로도 상당히 멋진 기술.
발동 : 특수 스텝
후딜 : 특수 스텝
용도 : 웨이브 이후 각종 이지선다 및 반격
심리 : 스텝 중 초풍신권 반격
스텝 중 기습 하단 나락
스텝 중 중단 통발, 비혼축
스텝 중 기습 잡기 초박치기
스텝 중 스텝 캔슬 추돌
뇌흥참파 ( ↓ AP / 상대 다운 시 ) ★☆
다운 된 상대에게 레이져로 공격 합니다.
다운 전용 히트 기술 입니다. 뭐... 몸통빼기로도 다운 된 상대에게 공격가능 합니다만 ...
이런 것도 있구나 합시다. 굳이 더 설명하자면 데미지 20으로 몸통빼기 다운 공격보다 데미지 4 정도 더 쌥니다.
발동 : 다운 공격용
후딜 : 다운 공격용
용도 : 다운 공격용
절무 ( →←↙↓↘→ AP / 잡기 ) ★★★★★
양손 잡기로 상대를 띠워 레이저로 운반(?)하는 기술.
귀팔문 1타나 원펀치 이후 절무 잡기로 파생하면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생각 보다 잡을 상황이 많이 나오며 데미지도 적절합니다.
비골빼기가 어느 정도 추가 히트로도 가능.
발동 : 12프레임
후딜 : 잡기
용도 : 견제 중 기습 잡기
초박치기 ( →→ AP / 잡기 ) ★★★★★
양손잡기로 상대에게 박치기를 날리는 기술.
대쉬 입력으로 리치는 조절 가능 하며 벽에서 히트시 벽광을 유발합니다.
해골치기나 뻥발 중단과 초박치기 이지선다로 벽 공방에서 대 활약 합니다.
벽 공방이라면 노려 봅시다.
그외 커맨드 상 웨이브 중에 넣을 수 있는 잡기로 웨이브 중 잡기로도 활약하는 기술입니다.
발동 : 12프레임
후딜 : 잡기
용도 : 웨이브 중 기습 잡기, 벽공방 해골치기, 뻥발과 이지선다.
백산 (→ RP+LK / 잡기 ) ★★
오른 잡기로 독특한 모션으로 상대를 찍어 버리는 기술.
모션이 재밌습니다. 발동이 오른 잡기 모션과 큰 차이가 없어 크게 활약 하기에는 애매하긴 하지만
이런 기술도 있구나 하고 넘어 갑시다.
발동 : 12프레임
후딜 : 잡기
용도 : 잡기
반격기 (← LR+LK or ← RP+RK / 반격기 ) ★★★
상대 공격을 예상 했다면 깔아 둡시다.
계륵 같은 존재라고 할까요?! 없으니 허전하고 있으니 쓸만한 곳이 잘 안 보이는 뭐 그런 ㅎ
난타전이나 핀치에 몰렸을때 공격 예측해서 사용하면 가끔 분위기 반전용으로도 괜찮은 편입니다.
발동 : 반격기
후딜 : 반격기
용도 : 상대 공격 예측
공중 콤보
풍신권(→ N↓↘ RP) - 풍신권(→ N↓↘ RP) - 황혼격(↘ AP) - 바운드 - 마두나선 2타(→→ LK LP) - 사독기장(← LP RP)
풍신권(→ N↓↘ RP) - 풍신권(→ N↓↘ RP) - 왼펀치(LP) - 대쉬 왼펀치(LP) - 황혼격(↘ AP) - 바운드 - 더블어퍼(기상 중 LP RP) - 벽 히트 - 나살문~일(←→ RP LP RP)
윤회~비공(↑ RK) - 아마라(비공중 LK) - 바운드 - 시계횡 백로유무 2타(LP+RK) - 나살문~일(←→ RP LP RP)
추돌(기상중 RP) - 대쉬 마두나선 2타(→→ LK LP) - 오른펀치(RP) - 황혼격(↘ AP) - 바운드 - 레버 길게 입력 마두나선 3타는 딜레이 줘서(→→ LK LP RK)
지운이단축(↓ AK) - 초풍신권(→ N↓↘ RP) - 귀팔문(↘ LP RP) - 바운드 - 마두나선 3타 딜레이 줘서(→→ LK LP RK)
뻥발(← RK) - 귀팔문(↘ LP RP) - 바운드 - 겸수(↗ LK) - 접시부수기(↓ LK)
데빌 트위스터(횡이동 RP) - 뇌홍승파(↗ AP) - 대쉬 황혼격(↘ AP) - 바운드 - 마두나선 2타(→→ LK LP) - 사독기장(← LP RP)
벽 콤보
- 비운드 소비
연옥(↘ LK RP RK)
나살문~일(←→ RP LP RP)
- 바운드 미소비
황혼격(↘ AP) - 바운드 - 연옥(↘ LK RP RK)
겸수(↗ LK) - 바운드 - 나살문~일(←→ RP LP 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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