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맨드 : 2 RP LP RP (하 중 상)
모심기는 심리가 그리 좋지는 않다.
사용할때는 좋지만 사용 후에는 딜케는 없다고 해도 스티브에겐 불리한 프레임이다.
그래서 2타 히트가 아니라면 얌전하게 있어야 한다는 마음 가짐으로 있어야 한다.
모심기가 위력을 발휘할때가 2가지 상황이다.
첫번째가 상대가 딸피 일때 중하단 이지선다고
두번째가 상대가 아웃 복서 스타일에 니가와 방식의 운영을 하는 상대다.
딸피 일때 오울슈터(9 LP) 중단과 이지선다 외에는 주로 심리 긁어주기용으로 사용 하는데.
상대가 치고 빠지는 스타일로 운영하면 스티브 정말 할거 없다. 카운터 칠 일이 줄어드니까.
그럴때 빠르고 딜레이 없는 모심기로 계속 긁어주면서...
어차피 손해 프레임이라고 해도 상대는 파이터 방식이 아니기에 들어오는 압박도 크지 않는 편이다.
계속 긁어 주면 상대는 결국 들이대기 마련. 그러면 그때부터 카운터 확율이 올라간다.
하단으로 이득 챙긴다 보다 답답한 게임을 푸는 열쇠라고 보면 되겠다.
모심기는 거기서 부터 중요해 지기 시작하는 심리다.
소소한 팁하나 주자면
모심기2타~덕킹을 2 RP LP - 6 (LK or RK) 로 할텐데 간단히 하는 방법이 하나 있다.
2 RP 하고 6 LP+RK 하면 단순화된다. 이후 1로 덕캔 하면 끝.
철권은 3때 부터 버튼 유지 시스템이 존재한다. 그걸 응용한거.... 뭐 알고 계시라고.
모심기 사용 후 심리 알아 보자면.
[ 2타 가드시 ]
모심기 2타 - 덕캔 캔슬(2 RP LP ~6(LK or RK) 1) 기본 베이스
: 8프레임 손해... 불리한 프레임이지만 딜케 없기에 안전빵.
기본이 8프레임 손해를 안고 시작하기에 덕캔 캔슬로 계속 눈치 보다 심리 걸어야 한다.
그러니 좀더 신중하게 상대가 어떻게 대처하는지 체크가 필요하다.
모심기 2타~덕킹은 가드시 4프레임 불리.
모심기 2타~덕킹 캔슬은 가드시 8프레임 불리.
1. 그냥 빠진다. 덕캔(1)
: 디폴트 그냥 빠짐. 사실 이게 제일 안전하다.
가끔 덕킹에서 가젤(LP) 쓰는것도 나쁘지 않다. 2타 이후 반응을 햇갈리게 하는게 포인트.
덕캔 위주로 하다가 한번씩 가젤도 던져 주자.
기본은 덕캔이다.
가끔은 가젤을 견제용으로 던져주자. 앉은 상대를 긴장 하게 만들수 있다.
2. 원투, 왼어퍼로 개긴다. 3타 연결.
: 덕캔이 아닌 3타로 연결해서 카운터 유도.
비록 3타가 상단이라고 해도 카운터 맞으면 그로기다. 가드 되도 딜레이 없다. 단지 상단일뿐이지.
모심기2타~덕캔 이후 스티브가 불리한 프레임이지만 함부로 못 개기는 이유가 이 3타의 존재다.
모심기2타~덕캔으로 끊임없이 짜증나게 유도하고 발악할때 쯤 3타를 써주면 카운터 확정이다.
3. 짠손이다. 흘리기(3)
: 흘리기. 덕캔 하고 바로 3 하면 흘리기가 된다. 짠손, 짠발이다 싶으면 한번씩 3 해보도록.
덕캔 이후 빠르게 3으로 연결하면 하단 공격은 쉽게 흘려 버린다.
4. 가드빵이라면 다시 하단 심리.
: 다시 모심기 걸어 본다.
심리를 계속 긁어 줘서 상대가 덤비기 시작하면 카운터 확율이 올라 가니 챙길거 다 챙긴거다.
스탠소서(앉은자세 3 LP)로 피커브 이행해서 피커브 심리로 가는것도 나쁘지 않다. 피커브심리링크
스탠소서 쓸 타이밍은 주로 모심기 2타~덕캔이나 가젤로 끊임 없이 압박을 하다 보면
보통 반항을 슬슬하거나 끝까지 가드만 하는 상대가 있는데 바로 후자 쪽이 스탠소서가 필요한 시기.
계속 모심기 2타~덕캔으로 짜증하게 해줘도 별 반응이 없다면 스탠소서로 연결해 피커브 심리까지 걸어주자.
모심기~덕캔, 모심기~덕캔 도 유용하지만 가끔은 덕캔에서 스탠소서~피커브로 파생도 좋다.
5. 반격이 확실하다면 위빙라이트~어깨~어퍼(RK~LP RP).
: 모심기 2타 후 덕킹 연결이 아닌 위빙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원투 같은 상단은 위빙이 피한다. 확실히 개긴다 싶으면 3타 외 고려할만한 상황 중 하나.
3타랑 다른 점은 퍼지가드로 앉아 버리는 상대를 대처 할수 있다는 점이다.
계속 하단으로 긁어 주면서 들이대면 상대는 빡쳐서 원투 지를려고 할때 노려볼만하다.
카운터가 아니면 어깨 이후 6 앞으로 밀어서 피커브 자세 파생은 기본. 피커브심리링크
상단을 회피하면서 뭔가 들이대는게 확실하다면 오른위빙~어퍼 카운터도 있다는 걸 알려 주자.
정리 : 개긴다 -> 3타 / 가드빵 -> 긁고 도망
[ 2타 히트시 ]
1타 카운트 히트시 2타는 확정 히트다. 2타 후 덕킹으로 파생 시 1프레임 유리.
모심기 2타 - 덕킹(2 RP LP~ LK or RK) 이후 유리한 덕킹 심리로 들어간다.
상대가 뭘 할까 체크 보다 내가 뭘 할까 선택이 필요하다.
모심기 2타~덕킹은 히트시 2프레임 유리.
모심기 2타~덕킹 캔슬은 히트시 2프레임 불리.
1. 덕킹~이글 훅(6 RP).
: 14프레임 발동이나 모심기 2타 히트 시 13프레임 발동. 카운터로 히트 시 그로기 확정.
왼어퍼는 동시 히트 상대는 그로기 확정. 빠른 발동인 원투 정도 외엔 다 이겨 들어간다.
모심기는 3타가 있기에 왠만해선 원투나 왼어퍼로 반항 하지 않으니 2타 후 툭 던져 보는 용도.
주로 2타 가드시에 사용하는 이글 훅은 모심기 3타를 앉아 피하고 기상킥으로 견제하려는 상대를 케치 하는 용도.
번외로 모심기 3타를 앉아 피하고 기상킥으로 끊을려는 상대를 덕킹~이글 훅으로 케치할 수 있다.
2. 가드빵이라면 롱덕킹(6 유지)
: 롱덕킹이면 할게 더 많다. 가드시 초이글(6 RP) 가드붕괴한다. 후속타 덕킹~이글훅 확정.
이것만 해도 압박이다. 상대가 앉는다면 초가젤(LP) 사용하자. 카운트면 공콤이고 노말이면 드라고닉(66 RP) 확정.
스샷은 2타가드 상황이지만 히트 상황이면 좀더 안전하게 롱덕킹 이지선다를 걸수 있다.
3. 덕캔 스탠 소서(앉은자세 3 LP)로 피커브 이행.
: 15프레임 빠른 발동에 가드 되어도 12프레임 정도로 큰 딜레이는 안 들어오고. 히트시 피커브 심리 이행이다.
피커브 돌입하고 싶다면 나쁘지 않는 선택. 피커브심리링크
4. 그외 덕킹심리링크
: 2타~덕킹은 히트 시 1 프레임 유리한 상황이니 덕킹 자세에서 나오는 심리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찬스다.
롱덕킹으로 이지선다를 할 것인지.
롱덕킹을 예상하고 끊을 려고 하는 상대를 덕킹~파생으로 압박할 것인지.
덕캔 이후 스탠 소서로 하단 긁어 주고 피커브로 이행 할 것인지.
덕캔 이후 횡신(8)으로 앉은 자세 캔슬한 다음 다시 모심기나 악마 손(2 LP) 하단 필드 심리를 이용 할지.
덕캔 이후 횡신(8) 퀵훅(4 LP)을 깔아둬서 반항 하는 상대를 카운터 낼 것인지 선택권.
정리 : 개긴다 -> 이글훅 / 가드빵 -> 초이글훅&가젤
자료 참고 : 구라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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