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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me ]/대전액션2010. 12. 17. 15:46

로져 매뉴얼 공략
 
 
= _=) 이제 귀찮아 ~~ 날림으로 쓸껴!
 
로져가 겉으로 보면 약해 보이고 리치가 짧아서 별로 일꺼 같지만
하나 하나 뜯어 보면 왠만한 케릭들에게 그렇게 밀리지 않는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6와서 신기술 추가와 많은 판정의 변화로 제일 이득 본 축생이 바로 로져.

약점들을 대부분 보완된 기술들이 첨가 되어서 이도 저도 아닌 장난용 케릭이 아닌
왠만한 케릭과 만만하게 상대할 수 있는 케릭으로 탈바꿈 되었습니다.
 
뭐 단점이 있다면 공콤 데미지가 생각 보다는 적다는 것과 펀치 리치가 짧은건 어쩔수 없겠는 점...
하지만 한번 해 보시면 근접 개싸움도 크게 밀리지도 않고 오히려 로져가 개싸움에 유리할때도 있죠.
플레이 해보시면 생각 보다 재밌습니다.
 
심심풀이로 한번 플레이 해보시고 성능 좋다고 느껴지시면 한번 파 보시는 것도 추천 합니다.
 

참! 그리고 로져 케릭 국적이 한국으로 설정 되어 있는 건 아시는지?!
 
 

 
------------------< 레 버 >--------------------
↖ ↑ ↗    7  8  9
← N  →    4  N  6
↙ ↓ ↘    1  2  3

------------------< 버 튼 >--------------------
○  ○      LP  RP
○  ○      LK  RK

---------------------------------------------
●  ●      AP ( LP + RP )
○  ○

---------------------------------------------
○  ○
●  ●      AK ( LK + RK )

---------------------------------------------
 
★★★★★ 주력 기술
★★★★    쓸만한 기술
★★★       적당량 사용해 줄 기술
★★          가끔식 사용할 기술
★             쓸모 없는 기술
 
 
 

 

 
원투 (LP RP / 상 상) ★★★★★
원투 펀치. 네 그렇습니다...
리치가 무진장 짧습니다. 판정은 일반 원투랑 동일.

리치가 짧아 잘 쓰지 않을꺼 같지만 그래도 어디 안가는 원투.
리치가 짧아도 개싸움은 한번씩 오니 역시 철권이라면 원투 개싸움은 기본이겠지요?!
가드 되어 봤자 프레임 손해는 1~2프레임 정도
 








원투원 (LP RP LP / 상 상 중) ★★★★★
상단2타 후 중단 보디를 날리는 기술. 일명 원투 보디훅.
3타를 시간차로 사용 가능합니다.
킹의 장저 어퍼, 아머킹의 원투어퍼와 매우 흡사합니다만, 3타 후딜은 7프레임으로 약간 많은 상태.

하지만 그 대신 3타를 카운터로 단독 히트시 그로기로 빠집니다.
원투 펀치 후 시간차로 3타를 노려 봅시다.





 

 
 
엘보 따귀 (↘ LP RP / 중 중) ★★★★★
킹의 엘보랑 같은 기술.
14프레임 발동에 중단 상단의 판정에 히트시 딜레이 줘서 사용해도 2타는 히트 합니다.
연속으로 빠르게 사용하면 11프레임 딜레이가 있으나 약간 딜레이를 줘서 사용시 가드되어도 6프레임의 딜레이로 확정 반격을 받지 않습니다. 판정도 좋은 편이니 원투와 같이 팍팍 써줍시다.
 

 
 





투원 (RP LP / 상 중) ★★★★☆
이것도 킹의 투원과 같은 기술. 일명 라이트 스트레이트~레프트 어퍼.
로져 기술 은근 킹에서 파생되어 온 기술이 많습죠. 기본 타격 베이스는 킹이라고 보셔도 무방.
이것도 판정 좋습니다. 10프레임의 시작으로 상단 중단의 판정에 가드 되어도 우선권 동등.

사실 로져 원투 공방 좋습니다. 단지 리치가 짧아서 문제일 뿐이지요...
 
 
 






라이트 스트레이트~레프트 어퍼 (↓LP N RP / 특중 중) ★★★★
역시 이것도 킹의 기술.
짠손을 가장한 기술로 상대에게 개싸움이 밀리거나, 핀치에 몰려 빠져 나갈때 타이밍 좋게 써주면
그냥 모든 공격 기술을 무시하고 들어 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태그땐 가드 되어도 딜레이가 2~3프레임 정도에 다가 흘려도 딜레이 전혀 없는 개사기 기술 이었습니다만,
6에선 가드 되면 10프레임의 딜레이에 이제 흘리면 쨉이든 킥이든 무조건 바운드 되어 과거 처럼 남발하면 위험한 기술.
위급할때 적당히 날려 줍시다.

태그 때 이 기술 아니었으면 완전 X레기 케릭이었죠...
지금은 흘리기와 컷킥에 완벽하게 차단 되지만,
다른 기술들이 추가 강화 되었으니 약화되도 별로 감흥이 없어진 과거의 영광 같은 기술이라고 해야 하나?!
 
 
 




 
 
기원권 (↘ RP / 중) ★★★★
카즈야의 기원권과 같은 기술. 일명 밴디쿳 봄.
15프레임에 가드 되어도 7프레임으로 딜레이도 없습니다.
상단 회피 성능이 약간 있어서 상대가 원투로 들어 오거나, 공격 들어 온다 싶을때 깔아두면 카운터 맞고 쓰러집니다.
이때 롤링 확정.
 
원투, 엘보, 투원 개싸움 하다 기원권 깔아 두면 상대는 리치 짧다고 무시하고 쨉 공방으로 밀어 붙이지도 못할 껍니다.
손해 볼꺼 없으니 낚시용으로 깔아 둡시다.
 
 
 
 





테일 프레일 중단 꼬리치기 (↘ LK / 중) ★★★★★
19프레임으로 결코 빠르지는 않지만, 엄청난 긴 리치로 로져의 약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기술.
중거리 이상에서 사용해도 크게 느리지도 않고, 긴 리치 덕분에 중, 원거리에서도 대 활약을 합니다.
보너스로 호밍기 까지!

가드되어도 9프레임으로 손해 볼꺼 없으니 중거리 이상 거리 벌어져 있다면 팍팍 써줍시다.
카운터 히트시 상대는 빙글 빙글 돌며 쓰러집니다. 
추가로 꼬리로 공격 하는 방식이라 흘리기나, 반격기가 통하지 않습니다.
 
 
 
 
 




테일모핑 (↓ LK+RK or 앉은 상태에서 ↘ LK+RK / 하) ★★★★
16프레임의 긴 하단 꼬리치기, 역시 마찬가지로 엄청나게 긴 리치를 자랑합니다.
17프레임의 딜레이가 있지만, 긴 리치를 이용하여 사용하면 큰 반격은 당하지 않습니다.
 
생각 보다 빠른 모션에 클러치 판정도 있으니 중거리 견제용 갈가먹기도 이만한것이 없습니다.
주먹이 짧으면 긴 꼬리를 이용하여 공격.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대처하는 걸 보여 주는 로져.
꼬리를 이용하여 공격하는 형태라 하단 흘리기도 되지 않아 상대는 얌전히 가드만 해야 하는 기술.
사용후 앉은 상태가 되니 기상 중단기와 다시 테일 모핑 이지선다로 신경 쓰게 만들어 줍시다.
 
로져도 풍신류 처럼 웨이브가 가능한데 이때 주로 쓰는게 중단 판정의 어퍼컷(→N↓↘ LP)
하지만 하단 판정의 나락 같은 것이 없어 이지선다가 성립 되지 않는데
앉은 상태에서도 발동 되는 요녀석을 구겨 넣으면 이지선다 성립됩니다.
사실... 로져에게 웨이브 이지선다는 별로 강력하지 않으니 가끔 퍼포먼스로 써줍시다.
 
 
 
 





다이빙 로우 펀치 (↓ RP / 하) ★★★★
18프레임의 몸을 숙이며 주먹으로 하단을 때리는 기술.
기술 발동과 동시에 클러치 판정으로 상단을 회피 합니다.
데미지도 생각보다 짭짤. 개싸움 시 로우펀치도 간간히 쎃어서 쓰면 괜찮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판정도 괜찮은 편. 가드시 13프레임의 딜레이.

로져가 겉으로 보면 약해 보이고 리치가 짧아서 별로 일꺼 같지만
하나 하나 뜯어 보면 왠만한 케릭들에게 그렇게 밀리지 않는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일 커터 (↙ LK / 하) ★★★☆
몸을 빙글 돌리면서 꼬리로 하단을 걸어 넘어뜨리는 기술.
21프레임의 발동에 리치가 짧아서 가까이서 써야 합니다.
빗나가면 딜레이 투성이. 가드 당하면 기상 어퍼급 정도는 들어 옵니다.

일단 히트하면 상대가 쓰러지며, 바로 롤링으로 공중 콤보 연결 가능합니다.
중단을 많이 깔아두고 앉아 있게 못하게 한 다음 테일 커터로 쓰러뜨려 롤링 공콤을 선사해 줍시다.
데미지도 짭짤하니 상황보고 질러 줍시다.
 
 






 
애니멀 킥 러시 (↙ RK LK RK LK RK / 중 중 중 중 중) ★★★
21프레임의 허우적 발차기.
 
크게 틈도 없고 견제용 시간 벌기로 적당히 깔아두기 좋은 기술 입니다.
과거에 비해 판정이 조금 안 좋아진 감이 있어 자주 쓰라고 추천은 못하겠군요.
그냥 다 쓰면 딜레이 투성이. 하지만 3타 5타에서 레버를 ←로 하면 뒤로 굴러 빠지기 때문에 딜레이가 없습니다.
 
한번씩 툭툭 건들어 줍시다.
 
 





 
플라잉 로우킥(← LP+RP LK / 하) ★★
하단 다리를 툭 때리는 기술.
롤링으로 로켓 스탠드 자세가 나오면 가드 부터 하는 상태에게 한번씩 툭툭 건들어 줍시다.
가드 되어도 확정 반격이 없습니다.
하지만 클러치 판정이 없어 자칫 잘못하다는 몰매 당할 수 있으니 가끔씩 질러 줍시다.
 
 
 




 

롤링(← LP+RP LP+RP/ 중 중 중 중) ★★★
빙글 빙글 돌면서 공격하는 기술. 일명 로드 롤러
공중 콤보로 활약하며 막타에서 바운드 유발합니다.
 
지상에서 사용시 막타에서 ↙ 
AK LK RK LK RK ... 킥 연타 시 허우적 발차기로 파생 합니다. 
 
3, 5타에서 ←하면 뒤로 덤블링해 빠져 버리는데 딜레이가 거의 없습니다.
 
필드에선 가끔식 약올리기 용으로 사용해 둡시다.

 







부메랑 너클(기상 중 RP RP / 중 중) ★★★
14프레임의 기상 펀치후 내려 찍는 모션을 보여주는 기술.
가드시 12프레임 불리.
1타 히트시 2타 까지 히트 가능하지만 딜레이 주고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기술은 주로 필드에서 사용하는거 보다 벽 바운드에서 대활약 하는 기술입니다.

빠른 기상 딜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기상 공격은 스프링 스탬프를 주로 씁시다.


 


 
 
 
스프링 스탬프 (기상 중 LK LK / 중 중 ) ★★★★
15프레임 기상 2단 발차기.
연속으로 써주면 2타 까지 히트 가능 합니다.
2타에서 홀드가 가능한데 홀드시 2연타는 되지 않지만 2타 가드 되면 상대 가드가 살짝 무너지면서 6프레임 유리.
판정이 좋은 편이니 한번씩 써 줍시다.

홀드된 2타를 히트하면 다운 되는데 롤링으로 공콤 연결 가능합니다.
 
 





 
 
라이징 토킥(↗ RK / 중) ★★★
15프레임의 컷킥.
뭐 일반적인 컷킥과 다를꺼 없습니다. 맞으면 뜹니다.
딜레이가 보이거나 짠손 사용 감지 된다면 써 줍시다.
가드시 딜레이 12프레임.
 
상대가 공격들어올때 딜레이 케치로 사용해 줍시다.
 
 
 
 



 
애니멀 메가톤 펀치(→ LP+RP RP / 중 중) ★★☆
24프레임의 중단 2연타 펀치.
빠르게 앞으로 이동하며 펀치를 연타 합니다. 1타 히트시 2타 까지 히트.
가드 당하면 12프레임의 불리로 원투 정도의 빠른 딜케를 당합니다.

공중 콤보로 히트시 상대를 멀리 날려 버립니다.
먼거리에서 상대 케릭이 딜레이가 보인다면 한번 질러봐 줍시다.









애니멀 스매시 (→→ RP / 중) ★★★☆
정면으로 달려가 펀치를 달리는 기술.
16프레임에 발동도 빠르고, 대쉬 중 입력이라 리치도 깁니다.

판정도 은근 좋아 쓸만한 기술이긴 하나 딜레이 12프레임으로 뭔가 살짝 아쉬운 기술.
뭐 하지만 가드백이 있어서 큰 딜레이는 없습니다.
중단 꼬리치기가 리친 길지만 헛 치면 살짝 딜레이가 있고, 그래도 뭔가 약간 아쉬운 리치 길이인데
이녀석이 그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줍니다.

스티브의 스매시랑은 다르게 기술 발동시 몸을 숙이고 들어가서 상단 회피 판정이 존재 합니다.

중, 원거리에서 한번씩 툭툭 쳐 줍시다.
거리가 멀어지면 냉면 성인이 마구 남발하는 기술 중 하나.


 
 




 
론두힐 (LK 빠르게 RK / 중)  ★★★
28프레임의 제자리에서 빙글 돌며 점프하여 발로 내려 찍는 기술.
가드 되어도 2프레임으로 히트시 공중 콤보 연결 가능 합니다.
 
모션이 딜레이가 커 보여 상대가 반격 할려고 많이들 덤비는데 딜레이가 전혀 없는 기술입니다.
이걸 응용하여 빠른 딜케가 온다면 대부분 직선계나 원투 정도가 들어 오는데 반시계 횡으로 피해 버린다음 컷킥으로 띠워 공중콤보를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점프 하여 쓰는 기술이라 하단 공격이나 짠손 남발하는 상대에게 특효약!
 
 




 
 
빙글 빙글 펀치(← LK+RK LP / 상) ★★☆
양손을 빙글 빙글 돌리다 쨉을 날리는 기술.
과거 태그때는 히트시 가드 붕괴로 프랑켄슈타인의 타격 데미지는 100% 들어 갔습니다만,
6에서는 일단 가드시키면 6프레임 유리해 집니다.
 
과거에 비해서 활용도가 조금 낮아진 기술.
 
 





 
애니멀 스윕 (횡이동 중 RK / 하) ★★☆
22 프레임의 하단을 쓸어 버리는 기술.
가드시 40 프레임으로 눈 찔금 감아 버립시다;;
 
낮은 자세로 하단을 쓸어 버려 클러치로 상단 회피는 완벽합니다.
일단 살짝 스치기만 해도 공중에 떠 공중 콤보로 연결 가능합니다.
 
과거 태그때는 애니멀 스윕과  애니멀 어퍼컷의 환상적인 이지선다로 악명(?)을 떨친 기술이죠.
아 그때도 둘중 하나만 가드 되어도 딜케 확정은 같습니다. 괘니 6이전때 약캐가 아니었다지요...
지금 와서 이레저레 할꺼가 많아서 굳이 이런 도박적인 기술을 할 필요가 없어져서 그렇지... 과거의 향수를 느끼시려면 안 말리겠습니다. ( 태그 때는 이거 이지선다 외엔 할꺼가 없었습니다... 안습의 로져였음)
 
 
 





 
애니멀 어퍼컷(→N↓↘ LP / 중) ★★
풍신류의 뇌신권과 거의 같은 어퍼컷.
21 프레임으로 가드되면 21프레임의 딜레이가 존재 합니다.
데미지는 화끈 합니다.
 
하지만 이레 저레 신기술과 추가 강화된 기술이 많아 굳이 이렇게 도박적인 기술을 남발할 필요가 없겠죠?!
로져의 향수가 있는 기술...
 
위에 언급한거 처럼 로져도 풍신 → N ↓↘ N → N ↓↘.... 웨이브 가능한데, 아쉽게 나락 같은 강력한 하단 기술이 없어
의미가 없는 퍼포먼스용.
굳이 한다면 애니멀 어퍼컷과 테일모핑이 이지선다가 됩니다.
 
그외 횡이동 후 애니멀 어퍼컷과 애니멀 스윕의 도박 이지선다도 가능.
 
 
 





 
빙글 빙글 킥 (↗ LK LK / 중 중) ★★★
25프레임의 용권 선풍각.
1타 히트시 2타 까지 연속 히트 합니다. 다 맞으면 짭짤한 데미지를 자랑 합니다.
 
가드시에도 딜레이가 없어 느린 발생만이 약간 아쉬운 기술. 데미지가 좋으니 가끔 잊을만 할때 상대가 접근해 온다면 깔아두기로 써 줍시다.
 
 
 





 
프랑켄슈타인(↘ LK+RK / 특중) ★★☆
킹의 프랑켄슈타인과 비슷한데 잡기 성공시 모션이 바뀌었습니다.
신나게 얼굴에 펀치를 연타하다 날려 버립니다.
공중에 몸을 한바퀴 돌려 다리에 상대 어깨에 걸치면 잡기 성공.
가드 되면 다운되어 큰 반격은 없습니다.

단, 공중에 몸을 던질때 원투 펀치에 희생양에 되어 공콤으로 연결되어 버릴 수 있으니 많이는 남발하지 맙시다.
 
 
 
 




 
자이언트 스윙(→←↙↓↘→ LP / 잡기) ★★★☆
킹의 자이언트 스윙. 이것도 이녀석이 가지고 있습니다.
역시 모션이 빨라 개싸움으로 유리하게 끌고 가다 팍 잡아 버리는게 주 패턴.
낙법하면 33 데이지고 낙법 못하면 *2
벽을 등지고 사용시 100% 데미지 다 들어갑니다.
 
원투 공방하다 호시탐탐 상황되면 써 줍시다. 
팔이 짧은 관계로 잡기 모션이 잘 안 보인다는게 오히려 득이 됬다고나 할까요?!
 
 
 




 

툼스톤(↙→ RP+RK 잡기) ★★★
킹의 툼스톤과 동일.
데미지가 58인 짭짤한 잡기.
리치가 크게 길지 않아 상황이 별로 안나오겠지만 데미지가 좋으니 한번씩 시도해 줍시다.
커맨드가 어려우면 ↓↙←→ RP+RK 로 사용 하면 잘 나갑니다.

줄리아 창 메드엑스 처럼 원 쨉 이후 바로 ↓↙←→ RP+RK 사용해 주면 잡히니 한번씩 노려 봅시다.
 
 
 


 




 
공중 콤보
> 라이징 토킥(↗ RK) - 오른 펀치(→ RP) - 에어즈 록(→ RK LK RP) - 바운드 - 애니멀 메가톤 펀치(→ LP+RP RP)
 
> 라이징 토킥(↗ RK) - 더블 스핀(LP+RP) - 원투 로켓 스탠스~롤링(LP RP ← LP+RP LP+RP) - 바운드 - 애니멀 스매시(앉은 상태에서 LP+RP)
 
> 챠지 스탬프(기상 중 RK RK 홀드 ) 2타 홀드로 히트 or 기원권 (↘ RP) 카운터 히트시 - 롤링(← LP+RP LP+RP) - 바운드 - 기상 킥(기상 중 RK) - 테일모핑 (↓ LK+RK)

> 테일 커터(↙ LK) - 롤링(← LP+RP LP+RP) - 바운드 - 애니멀 스매시(앉은 상태에서 LP+RP)
 
> 론두힐(LK 빠르게 RK) - 라이징 토킥(↗ RK)  - 에어즈 록(→ RK LK RP) - 바운드 - 애니멀 어퍼컷(→N↓↘ LP)
 
> 애니멀 스윕 (횡이동 중 RK) - 에어즈 록(→ RK LK RP) - 바운드  - 애니멀 어퍼컷(→N↓↘ LP)
 
> 너블 봄 (↗ LP+RP) - 더블 스핀(LP+RP) - 애니멀 헤드버트(↘ LP+RP) - 바운드 - 애니멀 메가톤 펀치(→ LP+RP RP)
 
 
 


 
 
벽 콤보
* 바운드 미소비
>부메랑 너클(기상 중 RP RP) - 바운드 - 롤링(← LP+RP LP+RP) - 롤링 캔슬~애니멀 킥 러시~낙법(AK LK RK LK RK ←)
 
* 바운드 소비
> 애니멀 킥 러시~뒤 낙법(↙ 
AK LK RK LK RK ←)

 

Posted by Mister_Q